1. 마케팅 조사에 대한 이해
가. 조사 프로세스와 조사기획서
: "신상품 기획에 필요한 제반 마케팅 조사에 대한 기본적인 프로세스와 조사 기획서를 작성할 수 있어야 한다"
나. 사계획서와 문제의 파악
: "신상품 기획에 필요한 조사계획서의 작성과 당면해 있는 신상품관련 핵심문제에 대한 파악이 필요하다"
다. 조사문제 vs 경영문제
: 조사 설계시 경영문제와 조사문제에 대한 명확한 구분이 필요함.
- Conceptual Map의 활용
① 1단계 : 경영층이 원하는 것(재 구매율 90%유지)
② 2단계 : 우리가 조사해야 하는 것(heavy-user 충성도)
③ 3단계 : 그 결과, 우리가 설명할 수 있는 것(재 구매율의 가장 중요한 변수 도출)
→ 조사 문제 도출
→ 조사의 구체적인 항목들 결정
2. 마켓 트렌드 파악 방법
가. 최근 트렌드의 특징 : 고객들의 욕구를 중심으로 형성, 변화, 혹은 진화하게 됨
→ 고객의 욕구는 Actor / Place / Activities 관점에서 분석되어야 함
나. Trend Tracking : 대표적인 트렌드 파악방법을 통해, 신세대의 가치관을 이해하고 신상품 개발 시 핵심가치에 반영함
① Using Trend Hunters - ex) 대학생 서포터즈
② Market-Oriented Ethnographic - 특정 고객이 왜 특정 상품을 고민하는가?에 대한 원인에 대한 분석
③ Media Content Analysis - 미디어에 특정 상품이 어떻게 나오는가
④ Town Watching
→ 세대별 특징을 반영한 신상품의 핵심가치 설정과 소통방법 없이는 성공하기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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