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3-2.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1.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

   가. 개발하는 상품의 혁신성 정도에 따라

       ① 일반적인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Continuous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② 혁신적인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Discontinuous NPD Process / Product Platform Development Process : 제품 플래폼의 개발)

   나. 개발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① 고객중심의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Customer-Centered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② 팀 중심의 신제품 개발 프로세스(Team-Based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2. 신제품 개발 시 혁신성의 정도 결정 요인

   가. Newness 정도 결정


  나. 개발위험과 기회비용


   다. 혁신 vs 일반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의 특징 비교

 



3. 실패하는 신상품의 특징

   가. No real benefit

   나. Poor positioning

   다. Not "New", not different

   라. Market too small

   마. Forecasting error

   바. Competitive response

   사. Changes in environment



4. 제품 플랫폼 개발 프로세스

   가. Vision 설정

   나. 주요 전략 방향 설정

   다. Product Platform 전략 설정

   라. Product Line 전략 결정

   마. Market Realities 반영

   바. 성장전략/확장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