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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3-3. 상품 컨셉의 중요성과 설정 방법

1. 신상품 핵심 컨셉의 중요성

   가. 고객 욕구와 정서적 가치 : 제품의 핵심가치를 어떻게 설정하고 목표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따라

                                   신상품의 성공여부가 결정됨

       

 

   나. 상품 핵심가치의 이해 : (Product)는 무엇이고, 핵심 가치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다. 핵심가치 설정 시 고려사항 : 다양한 마켓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신상품 핵심가치 설정과의 연관성을 이해

       ※ Market Trend의 종류

          


        ※ 컨셉에 따라 목표 고객이 바뀔 수 있음 : IPTV는 똑똑한 TV다(30-40대 구매층) vs IPTV는 TV를 볼 수 있는 신 컴퓨터다(젊은층)

   라. 상품핵심 가치와 혜택

       ① 고객의 관점 : "제품은 편익의 묶음이다"

           - 기능적 편익 (Functional Benefit)

           - 심리적 편익 (Psychological Benefit)

           - 사회적 편익 (Social Benefit)

       ② 전반적인 추세 : 기능적 편익 → 심리적(체험적) 편익



2. 상품 컨셉의 중요성과 설정 방법

   가. 3원법에 의한 상품 핵심 컨셉의 설정

       : "00 상품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제품의 핵심컨셉(가치)를 어떻게 차별화"해야 하며,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가?

        


    나. 4분면법의 전략적 활용 : "고객가치 증대 및 혁신을 위해 무엇을 먼저 손대야 하는가?"(속성차원)

        ① 중요도/성과 매트릭스 활용법 - 항목별 성과를 측정하고 중요성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하여 관리

        ② 중점 관리 항목 : 성과 ↓, 중요성 ↑

        ③ 비용 절감 항목 : 성과 ↑, 중요성 ↓

        ④ 지역별, 고객군별로 차등 관리

       


    다. 서비스 경험 Flow 분석 : "고객경험 및 가치 흐름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해결방향을 모색"

        ① 고객불만관리법 : Fishbone Diagram

           - 인과관계도표(Cause-and-Effect Diagram)

           - 구매 후 고객불평관리

           - Midway Airlines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