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3-5. 신상품의 동태적 관리

1. PLC의 개념과 유형

  가. PLC = Product Life Cycle(제품수명주기)

     :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특정 상품군의 매출추이를 나타내는 곡선

       → 제품의 동태적 관리에 필수적인 개념

     


   나. PCL별 유형과 특징

      ① S형(대표적인 형태) : 일반적인 내구재 or 소비재 /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의 초점

      ② 감소형 : 대형영화, 게임,음악 등 / 유행성(Fad)이 강한 제품군

      ③ 생필품형 : 소금, 쌀 등 / 유행성이 거의 없는 제품군

      ④ Sleeper형(Fashion성향 제품군)

   다.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의 초점

      




2. Chasm

   가. 각 단계에서도 캐즘은 일어날 수 있지만 특히 Early Adopter와 Early Majority 사이가 심각함

   나. 캐즘의 극복을 위한 핵심단어 : King Pin / 티핑포인트

       ① King Pin : 가장 파급효과가 큰 세분시장에서의 성공히스토리를 의미

       ② 티핑포인트 : 가장 효과적으로 목표고객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세분시장을 의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