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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3-7. 신상품의 확산 전략 : 제품의 서비스화 경향과 행동경제학의 활용

1. 제품 서비스화 vs. 서비스 제품화

  가. 제품서비스화 : 제품이 서비스로 변화되어 가는 과정

  나. 서비스제품화 : 서비스상품이 유형의 제품화되어 과는 과정

  다. 통합서비스

      제품 → 서비스화(제품 서비스화) → 통합솔루션 ← 제품화(서비스 제품화) ← 서비스

  라. 1차적 서비스화의 개념과 한계

      ① 개념 : 제조업 중심의 기업 → 서비스 활동을 중심으로 집중화 추진

      ② 한계 : 서비스의 경쟁력을 가지지 않고 단순히 제품에 부가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제품 서비스화의 성공에

                 제약을 따르게 됨

  마. 고객 경험 Context 기반의 제품 서비스화 프레임워크 : 고객경험 Conext 중심

      


   바. 2차적 서비스화의 개념도

      




2. 제품 서비스화의 유형별 사례

   가. 기존의 경험 컨텐스트 내에서의 연관관계 발전

   나. 기존의 컨텍스트 확장 : 자동차 / MP3

   다. 다양한 컨텍스트의 통함 : 스마트폰(인터넷/메일/채팅/음악/게임..)

   라. 새로운 컨텍스트의 창조 : 스타벅스(커피의 문화 패러다임)



3. 행동경제학

   가. 개념 : 인간이 실제로 어떻게 '선택'하고 행동하는지,그 결과로 어떠한 사회현상이 발행하는지를 고찰하는 학문.

             즉, 인간행동의 실제와 그 원인, 그것이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 사람들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한 정책에

             관해서 심층적으로 규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 경제학

   나. 특징

       ① 합리적 / 논리적 인간 → 감성적 / 사회적 인간의 행동 설명

       ② 준합리성의 가정 채택

       ③ 심리학과 다양한 방법론을 통해 기존의 기대효용이론을 혁신시킨 행동경제학 탄생

   다. 대표적 이론

       ① Prospect Theory

       ② Mental Accounting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