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LC의 개념과 유형
가. PLC = Product Life Cycle(제품수명주기)
: 시간의 흐름에 따른 특정 상품군의 매출추이를 나타내는 곡선
→ 제품의 동태적 관리에 필수적인 개념
나. PCL별 유형과 특징
① S형(대표적인 형태) : 일반적인 내구재 or 소비재 /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의 초점
② 감소형 : 대형영화, 게임,음악 등 / 유행성(Fad)이 강한 제품군
③ 생필품형 : 소금, 쌀 등 / 유행성이 거의 없는 제품군
④ Sleeper형(Fashion성향 제품군)
다. 각 단계별 마케팅 전략의 초점
2. Chasm
가. 각 단계에서도 캐즘은 일어날 수 있지만 특히 Early Adopter와 Early Majority 사이가 심각함
나. 캐즘의 극복을 위한 핵심단어 : King Pin / 티핑포인트
① King Pin : 가장 파급효과가 큰 세분시장에서의 성공히스토리를 의미함
② 티핑포인트 : 가장 효과적으로 목표고객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세분시장을 의미함
'지나간... 의미가... >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eting MBA..3-10. 브랜드 경험관리와 관계구축 (0) | 2015.10.19 |
---|---|
Marketing MBA..3-9. 전략적 브랜드관리 프로세스 (0) | 2015.10.19 |
Marketing MBA..3-8. 전략적 브랜드관리의 의의와 중요 개념 (0) | 2015.10.19 |
Marketing MBA..3-7. 신상품의 확산 전략 : 제품의 서비스화 경향과 행동경제학의 활용 (0) | 2015.10.19 |
Marketing MBA..3-6. 신상품의 확산 전략: 유인효과와 WOM활용 (0) | 2015.10.19 |
Marketing MBA..3-4. 마케팅조사와 상품 컨셉 테스트 (0) | 2015.10.19 |
Marketing MBA..3-3. 상품 컨셉의 중요성과 설정 방법 (0) | 2015.10.19 |
Marketing MBA..3-2.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0) | 2015.10.19 |
Marketing MBA..3-1. 상품 기획의 중요성과 고객 가치 (0) | 2015.10.19 |
Marketing MBA..2-11. Positioning (포지셔닝 분석과 전략) (0) | 2015.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