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상품 핵심 컨셉의 중요성
가. 고객 욕구와 정서적 가치 : 제품의 핵심가치를 어떻게 설정하고 목표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따라
신상품의 성공여부가 결정됨
나. 상품 핵심가치의 이해 : (Product)는 무엇이고, 핵심 가치는 어떻게 정의되고 있는가?
다. 핵심가치 설정 시 고려사항 : 다양한 마켓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신상품 핵심가치 설정과의 연관성을 이해
※ Market Trend의 종류
※ 컨셉에 따라 목표 고객이 바뀔 수 있음 : IPTV는 똑똑한 TV다(30-40대 구매층) vs IPTV는 TV를 볼 수 있는 신 컴퓨터다(젊은층)
라. 상품핵심 가치와 혜택
① 고객의 관점 : "제품은 편익의 묶음이다"
- 기능적 편익 (Functional Benefit)
- 심리적 편익 (Psychological Benefit)
- 사회적 편익 (Social Benefit)
② 전반적인 추세 : 기능적 편익 → 심리적(체험적) 편익
2. 상품 컨셉의 중요성과 설정 방법
가. 3원법에 의한 상품 핵심 컨셉의 설정
: "00 상품을 성공시키기 위해서, 제품의 핵심컨셉(가치)를 어떻게 차별화"해야 하며, 어떤 고객을 대상으로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가?
나. 4분면법의 전략적 활용 : "고객가치 증대 및 혁신을 위해 무엇을 먼저 손대야 하는가?"(속성차원)
① 중요도/성과 매트릭스 활용법 - 항목별 성과를 측정하고 중요성에 따라 우선 순위를 정하여 관리
② 중점 관리 항목 : 성과 ↓, 중요성 ↑
③ 비용 절감 항목 : 성과 ↑, 중요성 ↓
④ 지역별, 고객군별로 차등 관리
다. 서비스 경험 Flow 분석 : "고객경험 및 가치 흐름을 분석하여 문제점과 해결방향을 모색"
① 고객불만관리법 : Fishbone Diagram
- 인과관계도표(Cause-and-Effect Diagram)
- 구매 후 고객불평관리
- Midway Airlines 사례
'지나간... 의미가... >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eting MBA..3-8. 전략적 브랜드관리의 의의와 중요 개념 (0) | 2015.10.19 |
---|---|
Marketing MBA..3-7. 신상품의 확산 전략 : 제품의 서비스화 경향과 행동경제학의 활용 (0) | 2015.10.19 |
Marketing MBA..3-6. 신상품의 확산 전략: 유인효과와 WOM활용 (0) | 2015.10.19 |
Marketing MBA..3-5. 신상품의 동태적 관리 (0) | 2015.10.19 |
Marketing MBA..3-4. 마케팅조사와 상품 컨셉 테스트 (0) | 2015.10.19 |
Marketing MBA..3-2.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0) | 2015.10.19 |
Marketing MBA..3-1. 상품 기획의 중요성과 고객 가치 (0) | 2015.10.19 |
Marketing MBA..2-11. Positioning (포지셔닝 분석과 전략) (0) | 2015.10.19 |
Marketing MBA..2-10. Targeting (세분 시장 평가와 목표 고객 선정) (0) | 2015.10.19 |
Marketing MBA..2-9. Segmentation II (소비 행위,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 세분화) (0) | 2015.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