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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3-1. 상품 기획의 중요성과 고객 가치

1. 기업생존부등식과 상품기획

   가. 생산자 입장에서는 '상품 가격>상품 원가'라는 부등식이 성립되어야 함

   나. 소비자로서는 '상품 가치>상품 가격'의 부등식이 만족돼야 구매

   다. 요약 : 기업이 생산한 상품엔 "가치>가격>원가'의 논리가 성립(기업 생존의 부등식)



2. Market Leader 기업이 되기 위한 상품기획의 방향

   가. 운영상의 탁월 : 월마트

   나. 제품 리더쉽 : 인텔

   다. 고객밀착 : 홈 디포

   


3. 상품화/차별화를 위한 고려사항

   가. 단순영업(판매)능력 => 사업창출능력

       ① 단순한 판매 지양

       ② 단순 상품판매 vs 서비스 비즈니스

   나. 제품 중심에서 고객경험중심으로 사고 전환

       ex) 제주도 올레, 금융위기 극복 사례 등



4. 고객 가치에 대한 이해

   가. 속성에 따라 상품 제공가치, 서비스 제공가치, 이미지 제공가치로 나누어질 수 있음

     


   나. 가치를 생성하는 주체에 따라 고객을 위한, 고객의, 고객에 의한 가치로 구분.

       

       


       ① 고객을 위한 가치 : Value for Customer

          -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과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 

            * CPV (Customer Perceived Value) 

            * Purple cow vs. Love mark

       ② 고객 가치 : Value of Customer

          - 능동적인 고객 선택과 고객가치의 개발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 portfolio 관리

       ③ 고객에 의한 가치 : Value by Customer

          - 고객에 의한 자발적인 가치 창출

            * Customization by Customer

            * Prosumer

            * 고객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