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업생존부등식과 상품기획
가. 생산자 입장에서는 '상품 가격>상품 원가'라는 부등식이 성립되어야 함
나. 소비자로서는 '상품 가치>상품 가격'의 부등식이 만족돼야 구매
다. 요약 : 기업이 생산한 상품엔 "가치>가격>원가'의 논리가 성립(기업 생존의 부등식)
2. Market Leader 기업이 되기 위한 상품기획의 방향
가. 운영상의 탁월 : 월마트
나. 제품 리더쉽 : 인텔
다. 고객밀착 : 홈 디포
3. 상품화/차별화를 위한 고려사항
가. 단순영업(판매)능력 => 사업창출능력
① 단순한 판매 지양
② 단순 상품판매 vs 서비스 비즈니스
나. 제품 중심에서 고객경험중심으로 사고 전환
ex) 제주도 올레, 금융위기 극복 사례 등
4. 고객 가치에 대한 이해
가. 속성에 따라 상품 제공가치, 서비스 제공가치, 이미지 제공가치로 나누어질 수 있음
나. 가치를 생성하는 주체에 따라 고객을 위한, 고객의, 고객에 의한 가치로 구분.
① 고객을 위한 가치 : Value for Customer
-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과 고객 만족을 위한 노력
* CPV (Customer Perceived Value)
* Purple cow vs. Love mark
② 고객 가치 : Value of Customer
- 능동적인 고객 선택과 고객가치의 개발
* CLV (Customer Lifetime Value)
* 고객 portfolio 관리
③ 고객에 의한 가치 : Value by Customer
- 고객에 의한 자발적인 가치 창출
* Customization by Customer
* Prosumer
* 고객구전
'지나간... 의미가... >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eting MBA..3-6. 신상품의 확산 전략: 유인효과와 WOM활용 (0) | 2015.10.19 |
---|---|
Marketing MBA..3-5. 신상품의 동태적 관리 (0) | 2015.10.19 |
Marketing MBA..3-4. 마케팅조사와 상품 컨셉 테스트 (0) | 2015.10.19 |
Marketing MBA..3-3. 상품 컨셉의 중요성과 설정 방법 (0) | 2015.10.19 |
Marketing MBA..3-2. 신상품 개발 프로세스 (0) | 2015.10.19 |
Marketing MBA..2-11. Positioning (포지셔닝 분석과 전략) (0) | 2015.10.19 |
Marketing MBA..2-10. Targeting (세분 시장 평가와 목표 고객 선정) (0) | 2015.10.19 |
Marketing MBA..2-9. Segmentation II (소비 행위, 심리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 세분화) (0) | 2015.10.19 |
Marketing MBA..2-8. Segmentation I (인구통계적, 지리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 세분화) (0) | 2015.10.19 |
Marketing MBA..2-7. How to Understand Markets(시장 조사) (0) | 2015.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