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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2-8. Segmentation I (인구통계적, 지리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 세분화)

1. 인구통계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가. 기준

       - 성별 : 의류 / 쾌락재(온라인 게임 등)

       - 가족크기 : 소매업(대형마트) / 보험 / 자동차

       - 그외 인종/나이/삶의 주기 etc.

   나. 특징

       ① 측정하기 쉬움

       ② 미래 추이 예측이 쉬움 : 성별 변환 가능성 적음, 나이에 따른 변수는 예측하기 쉬움

       ③ 해석하기 쉬움 : 왜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설명하기 쉬움 



2. 지리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가. 기준

       - 국가 : 의식주

       - 도시 vs 교외 / 지역별(예. 강남vs강북)

   나. 특징 : 측정이 쉽고, 소비자에게 접근이 쉽다.

       ① Biology : 생체적으로 유사한 특징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산다(인종) / 생체적 특징에 따라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름

       ② Culture :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같은 문화를 지님

       ③ Weather : 기후에 따라 선호하는 집, 음식 등이 다름

       ④ Social Class : 같은 지역에 비슷한 사회적 위치를 지닌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