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숙시장 : 소비자들이 니즈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음 / 시장조사를 통한 마케팅 접근이 가능
신시장 : 소비자들이 니즈와 문제점을 알지 못함 / 시장조사를 통한 마케팅 접근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
1. 시장조사 과정
가. 조사 목적 수립(Establish Research Objectives)
① 소비자 욕구 조사
② 신제품 시장성 평가
③ 기존 제품(브랜드)진단
나. 조사 방법 디자인(Design the Research)
① 정량조사 / 정성조사
② 표본 조사의 선정방식
- 신제품에 대해서는 대중을 상대로 한 조사보다는 Lead user(innovator)나 얼리 어답터를 대상으로 조사함
- 성숙 제품일 경우에는 일반인들도 쉽게 대답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에게도 함
③ 샘플링 방식
- 임의 표본 방식 : 모집단에서 계획 없이 되는대로 골라 낸 표본 추출 방식
- 쿼터 방식 : 기준에 의한 쿼터를정 정하고 정해진 쿼터 안에서는 조사원이 주관적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
다. 자료 수집(Collect the Data)
① Focus Groups Interview(포커스 그룹 인터뷰)
- FGI 가이드라인 개발 → 세부일정계획 → FGI 실시와 모니터링 → 결과 보고서 작성
② Survey(설문조사)
③ Observation(관찰조사)
④ In-Depth Interview(심층면접법)
⑤ Experiment(실험)
▶ 전통방식, 기존시장 대상 : ① ro ②
혁신시장 : ③ or ④ or ⑤
라. 자료 분석(Prepare and Analyze Data)
마. 조사 분석 보고서 작성(Report the Research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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