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구통계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가. 기준
- 성별 : 의류 / 쾌락재(온라인 게임 등)
- 가족크기 : 소매업(대형마트) / 보험 / 자동차
- 그외 인종/나이/삶의 주기 etc.
나. 특징
① 측정하기 쉬움
② 미래 추이 예측이 쉬움 : 성별 변환 가능성 적음, 나이에 따른 변수는 예측하기 쉬움
③ 해석하기 쉬움 : 왜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설명하기 쉬움
2. 지리적 특성을 이용한 시장세분화
가. 기준
- 국가 : 의식주
- 도시 vs 교외 / 지역별(예. 강남vs강북)
나. 특징 : 측정이 쉽고, 소비자에게 접근이 쉽다.
① Biology : 생체적으로 유사한 특징을 지닌 사람들이 모여산다(인종) / 생체적 특징에 따라 선호하는 스타일이
다름
② Culture : 같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같은 문화를 지님
③ Weather : 기후에 따라 선호하는 집, 음식 등이 다름
④ Social Class : 같은 지역에 비슷한 사회적 위치를 지닌 사람들이 모여 살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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