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2-10. Targeting (세분 시장 평가와 목표 고객 선정)

1. Segment가 적절한지에 대한 평가 기준

   가.size : 적절한 사이즈가 되어야 함

   나. Measurable : 측정이 가능해야 함

   다. Identifiable : 고객이 어떤 세분화 그룹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함

   라. Accessible : 접근 가능해야 함

   마. Actionable : 반응이 와야 함



2. 경쟁력 관점의 평가기준

   가. Situation Analysis(SWOT)



    나. Competition Analysis - 5 Driving Forces



     다. Generic Strategies for Competency




3. 시장규모예측


      ※ Bass diffusion model : 시장 규모에 대한 수요 예측 모델

         가. 잠재고객 시장은 혁신 소비자와 모방소비자 집단으로 구분되는데,

             혁신 소비자층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혁신계수)와 모방소비자들이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가

             (모방계수)에 따라 신제품이 시장에 확산되는 모양을 설명하는 방법(=확산속도)

         나. 전체 시장규모 / 시기별 매출 예측

         다. 장점

              - 시장에 따른 시장 규모 예측 가능

              - 마케터에게 유용한 시장 특성 정보 제공 : 시장의 최대 규모, 정점 시기, 모방 성향과 혁신 성향

         라. 단점

              - 변수들이 수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분석할 수 없음

              - 초기 데이터의 양이 적으면 예측력이 떨어짐

         마. 특징 : Estimation / Prediction Accuracy / Application



4. 타겟 시장 선택방법

   가. Five Patterns of Target Market Selection

       ① Single-segment Concentration : Niche Market을 노리는 전략

       ② Product Specialization : 한 제품을 여러 시장을 표적으로 

       ③ Selective Specialization : 여러 제품을 여러 시장으로(호텔)

       ④ Market Specialization : 동일한 고객에게 다양한 제품 제공(금융, 포털, 온라인게임)

       ⑤ Full Market Converge : 모든 고객에게 모든 상품을 판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