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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2-7. How to Understand Markets(시장 조사)

※ 성숙시장 : 소비자들이 니즈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있음 / 시장조사를 통한 마케팅 접근이 가능

   신시장 : 소비자들이 니즈와 문제점을 알지 못함 / 시장조사를 통한 마케팅 접근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음



1. 시장조사 과정

  가. 조사 목적 수립(Establish Research Objectives)

      ① 소비자 욕구 조사

      ② 신제품 시장성 평가

      ③ 기존 제품(브랜드)진단

  나. 조사 방법 디자인(Design the Research)

      ① 정량조사 / 정성조사

      ② 표본 조사의 선정방식

         - 신제품에 대해서는 대중을 상대로 한 조사보다는 Lead user(innovator)나 얼리 어답터를 대상으로 조사함

         - 성숙 제품일 경우에는 일반인들도 쉽게 대답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에게도 함

      ③ 샘플링 방식

         - 임의 표본 방식 : 모집단에서 계획 없이 되는대로 골라 낸 표본 추출 방식

         - 쿼터 방식 : 기준에 의한 쿼터를정 정하고 정해진 쿼터 안에서는 조사원이 주관적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

      


  다. 자료 수집(Collect the Data)

      ① Focus Groups Interview(포커스 그룹 인터뷰)

         - FGI 가이드라인 개발 → 세부일정계획 → FGI 실시와 모니터링 → 결과 보고서 작성

      ② Survey(설문조사)

      ③ Observation(관찰조사)

      ④ In-Depth Interview(심층면접법)

      ⑤ Experiment(실험)

      ▶ 전통방식, 기존시장 대상 : ① ro ②

         혁신시장 : ③ or ④ or ⑤

      


  라. 자료 분석(Prepare and Analyze Data)

  마. 조사 분석 보고서 작성(Report the Research Resul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