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2-2. How can we improve the market value of product?



1. 상징재(Symbolic device)

   가. 사회적 가치 때문에 시장가치가 높아진 제품

   나. 예) 미국의 상징재 - 자가용 비행기, 요트



2. 3 ways of adding values

   가. 제품이 가진 본연적 가치를 더욱 충실히 하는 방법

       ▶ 소비가치를 높임

   나. 한 사회에서 상징재로서의 가치를 획득함으로써 시장가치를 늘림

        즉, 사회적 가치를 높임

   다. 가격이 흐르는 패턴을 보고 투자관점에서 제품을 봄으로써 시장가치를 높임

       ▶ 즉, 투자가치(=교환가치)를 높임



3. 제품 가치 평가의 중요성

   가. 제품가치를 이해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점 : 신제품 개발 시

   나. 제품 가치를 기반으로 시장성 평가 후 제품을 개발해야 함

  


4. 신제품 성공 가능성 평가에 유용한 제품 가치 분류법

   가. Benefit-oriented vs Cost-oriented products

       ▶ 혜택을 늘리는 방향 vs 비용을 줄이는 방향



    나. Hedonic vs Utilitarian products

        ▶ 쾌락재 vs 실용재

       

 


    다. Bundling vs Unbunding

        ▶ 묶음판매 vs 개별 판매

          


  

      라. Network Effect vs Independent products

          ▶ 네트워크 외부효과 vs 독립적 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