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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중소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중소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8월 말, 지난번 교육의 연장으로 20시간동안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주관한 '중소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교육을 받았습니다.

 



 

교육을 위한 교재뿐만 아니라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다양한 템플릿까지 별도의 책자로 전달해주었습니다.

이것만 해도 벌써 수업을 들은 의미를 반 정도는 얻은 것 같습니다.

 

강사님은 에셀벤처의 김병석 대표 컨설턴트님께서 진행을 해주셨습니다.

오히려 책의 내용보다도 현장에서 겪으신 정말 다양한 사례들을

많이 말씀해주셔서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강의는 아래와 깉이 구체적인 사업계획서 내용 구상을 위한 목차에서 부터,

경영기획 전반에 대한 세부 사항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많은 교육 내용 중, 몇 가지만 아래와 같이 적어봅니다.

 

1. 비즈니스 모델은 기업이 사업을 영위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말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4가지 핵심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어떻게 이윤을 창출할 것인가는 환경과 역량에 맞게 고려되어야 한다.

가. 고객모델 : 목표시장, 고객 - 선명하게 하려면 좁게

나. 전략모델 : 고객가치, 기능적 가치만 있는 건 아님

다. 운영모델 : 생산과 유통

라. 수익모델 : 수익구조

 

2. 사업계획서의 핵심요소를 알아야 한다. 이의 표현이 사업계획서 템플릿 안에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가. 제품과 서비스 : 고객 가치

나. 산업, 시장 : 시장 기회

다. 경쟁 : 경쟁우위, 차별적 우위 - 단순한 우위와는 구분할 수 있어야 함

라. 마케팅 : 효율적 마케팅 cf)효과적 마케팅

마. 사업구도 : 유리한 포지션

바. 조직 및 인력 : 핵심 팀 구성의 요건은 경험

사. 위험 : 위험의 판단 및 대처방안

아. 성장 : 성장의 방향과 단계, 로드맵

자. 사업추진 일정 : 사업과제(전략적 과제)의 체계적 수행

차. 재무 : 합리적 계획 - 목표달성을 위한 합리적 화동

 

3. 사업계획서의 목적은 설득이다. 설득은 확신과 메시지가 있어야 가능하다.

가. 확신 : 단순 보고 형태나 '판단해주세요'가 아님

나. 메시지 : 매력적이 설득력있는 사업 기회

 

4. 어떤 기업이던 모델기업을 선정해 조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보다 먼저 고민하고 방향을 제시해 나아가고 있는 기업이기에...

 

5. 창의적 사고를 위해서는 'COR'이 필요하다.

Conversation / Observation / Reflection

 

6. 고객은 항상 '합리적 소비자'이자 '개성적 소비자'이고 싶어한다.

 

7. 글로벌 기업의 제품 개발 조류는 '징검다리 / 양방향 / 성능세분화 + 플랫폼, Module'이다.

 

8. 약간 수정하는 것은 선도기업이 더 잘한다. 후발기업의 혁신은 달라야 한다.

 

9. '비판하기 - 대안 제시하기 - 실행하기'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하기이며,

또한 가장 어려운 것도 실행하기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