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1]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1] 

 

 

 

지난 7월 17일(수)부터 19일(금)까지,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있었던

"[기획필수역량 패키지]-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

강의를 듣고 왔습니다.

 

총 20시간에 걸친 강의로, 첫날 4시간 교육 이후

이틀 동안 8시간 종일 교육을 통해 해당 과정을 수료하였습니다.

 



 

(주)휴스텐 컨설팅그룹의 김동순 대표님의 집중력 높은 강의를 통해,

경영 전략 수립의 아주 기초적인 흐름이나마 보고 배울 수 있었습니다.

 

교육일에 맞게 3차에 걸쳐 교육 내용을 단편적으로 짧게 정리해보고자 하며,

우선은 경영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가 있었던 첫째날 내용입니다.

 

 

 

1. tip : 삼성경제연구소 등 자문기관 무료 가입 & 메일 신청할 것.

전시회 알림이나 한국전시산업진흥회 통해 각종 전시회 정보 파악할 것

 

2. CS에서의 TLC는 Think Like Customers,

경영의 관점에서 일을 잘 한다는 것은 마찬가지로 TLC(Think Like CEO)

 

3. 경영의 구조와 원리

   가. 경영 철학 - 대의명분, 소통, 직원 / 팀원들을 끌고나갈 수 있어야 함

   나. 경영 이념 - 사훈, 자세 및 태도, 사풍, 조직문화, 기업분위기

                      - 힘 있는 사람이 먼저 해야 함

   다. 경영 전략 - 선택과 집중, 자원(사람, 시간, 돈)이 없기 때문에 --> 없음에도 불구하고,

                      - 중요한 걸 먼저하는게 중요

   라. 경영 방침 - 목표

   마. 경영 계획 - Action Planning

   바. 경영 활동 - 경영 계획의 교육과 훈련을 통해 달성

   사. 경영 성과 - 성과를 높이기 위해선 갈궈야 한다 <-- 관심 <-- 관리

                      - 평가시스템



 

4. 변화의 3C & 3C

   가. Problem

      1) Change - 변화는 위험과 고통을 수반한다. 변화는 익숙한 것을 버리는 과정이다.

                      - 그런데 왜 변화해야 하는가? 고객이 원하니까

      2) Customer Satisfaction - 직무 몰입도 높은 내부고객이 외부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음

                                         - 고객 만족에서 고객 리드로

      3) Competition - 열정, 어느 회사도 개인에게 비전을 주지 않음. 자신이 찾아야 함. 일을 시킨다 = 기회를 준다

   나. Solution

      1) Consensus - 공감대를 만들 것, 계속 주입

      2) Communication - 1분 이하로 말하고, 2분 이상 듣고, 3분 이상 맞장구

                                - 경청 + 질문(지시할 때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이 되어야 함)

      3) Cooperation - 협력, 명령 & 마음

                            - 합심 : 철저한 개인 분담(모두의 일은 아무의 일도 아니다)



 

5. 경영 : 목적(직원들을 걱정시키지 않는 것)을 위해 자원을 재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