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3]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3]

 

 

 

마찬가지로 마지막 3일차 교육 중, 메모했던 것들을 적어봅니다.

 

1. SWOT 분석

   - 각각의 항목은 3~4가지 정도만 추출할 것

   - SO 전략이 가장 중요할 수 있다

   - 전략과제 도출(선택과 집중)의 기준은 기간(중소기업은 회수기간이 중요), 예산...

   - SWOT분석의 결과를 나타내야 함 ex)기존사업 유지, 폐지, 신규사업 시행...

 

2. 사업 Domain 및 Portfolio

   - 사업의 영역 / 사업의 구분, 종류

 

3. 비전 : 방향과 목표

   - 비전을 주어야 사람들이 따라올 수 있음

   - (미션) --> 비전선언문 --> (비전서술문) --> 중점과제 --> 우리의 자세와 태도, 공유가치

   - 미션은 불변, 미션을 '임무'로 해석하면 비전의 하위 개념이나,

     '사명, 존재의 이유, 가치'로 해석하면 비전의 상위개념, 전략에서는 항상 미션을 비전의 상위개념으로 상정

   - 비전 : 가변, 방향과 목표는 바꿀 수 있음, 간결성과 명확성이 필요

     크고 어려우며, 대담한, 목표 : 좋은 건 목표지향형 비전 : 양적 또는 질적 비전

 

4. 전략과제 도출과 실행을 위한 BSC(Balanced Score Card : 균형 성과 지표) 모델

 관점

핵심성공요인

핵심성과지표

목표 

중점추진항목 

일정 

부서 

action plan 

 재무

 

 

 

 

 

 

 

 고객

 

 

 

 

 

 

 

 프로세스

 

 

 

 

 

 

 

 학습

 

 

 

 

 

 

 

 

 

 

5. 목표달성 구조도

   - 종합목표 --> 목표전개1 --> 목표전개 2...

   - 한눈에 봐서 알 수 있다. 논리적이다.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6. 시책평가표, 시책 일람표, 업무부하 분배표, 시책과제 실행계획서 등

   목표와 시책은 연결된 하나의 프로세스임.

 

7. plan의 마무리 : 전사 공감, 공유

   - 성공적 실행을 위한 4가지 도구

     가. 현황판 : 알게 해야한다(알아야 재밌다), 필요하다고 느껴야 한다(도움이 되는 것)

     나. 미팅

     다. 진단 : 기피 & 저해요인 파악

     라. 보상 : 금전적 / 비금전적

   - 열정을 가지고 몰입해야 하는 일을 만들어줄 것

 

끝으로, 수업시간에 본 KTF 부사장님의 방송 영상화면을 통해 들을 수 있었던 교훈을 적어보면서 마치겠습니다.

- 재능이 없어서 실패하는게 아니라, 목표가 없어서 실패한다.

- 밀리는대로 살지 말고, 자신감있게 살아야 한다.

- 큰 목표를 과감하게 잡고, 판을 바꾸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각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