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3]
마찬가지로 마지막 3일차 교육 중, 메모했던 것들을 적어봅니다.
1. SWOT 분석
- 각각의 항목은 3~4가지 정도만 추출할 것
- SO 전략이 가장 중요할 수 있다
- 전략과제 도출(선택과 집중)의 기준은 기간(중소기업은 회수기간이 중요), 예산...
- SWOT분석의 결과를 나타내야 함 ex)기존사업 유지, 폐지, 신규사업 시행...
2. 사업 Domain 및 Portfolio
- 사업의 영역 / 사업의 구분, 종류
3. 비전 : 방향과 목표
- 비전을 주어야 사람들이 따라올 수 있음
- (미션) --> 비전선언문 --> (비전서술문) --> 중점과제 --> 우리의 자세와 태도, 공유가치
- 미션은 불변, 미션을 '임무'로 해석하면 비전의 하위 개념이나,
'사명, 존재의 이유, 가치'로 해석하면 비전의 상위개념, 전략에서는 항상 미션을 비전의 상위개념으로 상정
- 비전 : 가변, 방향과 목표는 바꿀 수 있음, 간결성과 명확성이 필요
크고 어려우며, 대담한, 목표 : 좋은 건 목표지향형 비전 : 양적 또는 질적 비전
4. 전략과제 도출과 실행을 위한 BSC(Balanced Score Card : 균형 성과 지표) 모델
관점 | 핵심성공요인 | 핵심성과지표 | 목표 | 중점추진항목 | 일정 | 부서 | action plan |
재무 |
|
|
|
|
|
|
|
고객 |
|
|
|
|
|
|
|
프로세스 |
|
|
|
|
|
|
|
학습 |
|
|
|
|
|
|
|
5. 목표달성 구조도
- 종합목표 --> 목표전개1 --> 목표전개 2...
- 한눈에 봐서 알 수 있다. 논리적이다.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6. 시책평가표, 시책 일람표, 업무부하 분배표, 시책과제 실행계획서 등
목표와 시책은 연결된 하나의 프로세스임.
7. plan의 마무리 : 전사 공감, 공유
- 성공적 실행을 위한 4가지 도구
가. 현황판 : 알게 해야한다(알아야 재밌다), 필요하다고 느껴야 한다(도움이 되는 것)
나. 미팅
다. 진단 : 기피 & 저해요인 파악
라. 보상 : 금전적 / 비금전적
- 열정을 가지고 몰입해야 하는 일을 만들어줄 것
끝으로, 수업시간에 본 KTF 부사장님의 방송 영상화면을 통해 들을 수 있었던 교훈을 적어보면서 마치겠습니다.
- 재능이 없어서 실패하는게 아니라, 목표가 없어서 실패한다.
- 밀리는대로 살지 말고, 자신감있게 살아야 한다.
- 큰 목표를 과감하게 잡고, 판을 바꾸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는 방법이 생각난다.
'지나간... 의미가... >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 기획의 정석 - 박신영 (0) | 2015.10.26 |
---|---|
[책] 고객 서비스의 크레센도 법칙 - 토니 크램 (0) | 2015.10.26 |
[책] 호감이 전략을 이긴다 - 로히트 바르가바 (0) | 2015.10.26 |
중소기업 사업계획서 작성 노하우 (0) | 2015.10.26 |
[책] 디자인의 법칙 - 지상현 (0) | 2015.10.26 |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2] (0) | 2015.10.26 |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1] (0) | 2015.10.26 |
[책] 작은 것이 큰 것을 뛰어넘는 마케팅 전략 (0) | 2015.10.26 |
[책] 스토리텔링 사용설명서 (0) | 2015.10.26 |
[책] 소비자의 기억을 잡아라 - 김지헌 (0) | 2015.1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