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책] 스토리텔링 사용설명서



스토리텔링 사용설명서

저자
황신웅 지음
출판사
멘토르 | 2013-05-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인간은 숫자가 아닌 스토리로 기억한다!밤을 새워 외운 수학 공식...
가격비교



스토리텔링 사용 설명서 

 

오랜만에 서점에 가서 책 두권을 집어왔습니다.

 

졸음을 쫓고 귀를 기울이게 만드는 한마디

"이야기 하나 해드릴까요?" 

 

전부터 계속 스토리텔링에 대한 관심이 많았기에

도움이 될까 하고 읽어보았습니다.

 

후반부의 실제 사례는 별로 재미가 없었는데,

개론서라고 해도 될 정도로 필요한, 유용한 내용들이 초반에 많이 나오네요.

 



 

1. '일련의 사건들'이란 점이 중요하다. 한가지 사건 만으로는 스토리가 될 수 없다는 의미다.

스토리를 만드는 사람은 스토리의 내용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와 사건들을 유기적으로 엮어서

적절한 컨텍스트를 만들어 낼 필요가 있다.

 

2. 기업에서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고자 할 때는 기계적인 설명이나 공상적인 내용보다는

일상적인 인간의 삶을 바탕으로 할 필요가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3. 새로운 텔링의 방식으로 스톨를 전달해주는 것은, 스토리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새로운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그리고 같은 스토리라도 다시 한 번 소비하고자 하는 욕구를 자극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4. 스토리텔링은 사람들에게 가상의 목표를 만들어 주고 그 결과를 도출해 내므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5. "완전함이라는 것은 더 할 것이 없을 때가 아니라 더 뺄 것이 없을 때 이루어진다."-생텍쥐페리

단순함이란 디자인을 사용하는 사람에 대한 관심, 제품에 대한 관심이 극대화될 때 탄생된다.

 

6. 비즈니스 스토리텔링의 핵심 이미지는 기본적으로 차별화에 근거해서 만들어져야만 한다.

스토리텔링은 뻔한 것을 재미있게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비즈니스의 특별함과 차별화를 담아내는 활동이다.

 

7. 사람들은 스토리 속 열정적인 캐릭터의 신념을 토앻 기업이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기업이 이 세상에 어떤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 공감하게 된다.

열정은 누구에게나 쉽게 전염된다.

 

8. 어떤 안타깝고 힘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사람들은 스토리에 더욱 깊게 몰입하고 큰 감정적 동요를 느끼게 된다.

회사에 출근해서 인사를 건냈을 때, "네, 좋은 아침입니다."라고 대답하는 장면은 아무도 신경을 쓰지 않는다.

하지만 동료 직원이 갑자기 서류를 집어던지면서 울음을 터뜨린다면 모든 사람들이 흥미를 갖기 시작한다.

 

9. 콜로플라스트는 진정성을 유지했고, 제품보다 환자에 대한 캠페인을 먼저 시작했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스토리텔링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때가지 기다리며 사회적 문제에 더욱 관심을 기울였다.

 

10. 스토리는 기억 속에 존재하는 어떤 사건들을 다른 사람들이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상태로 전달해 줄 수 있다.

추상적인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교육 보다는 동료와 선배들이 유사한 상황에서 어떤 문제를 겪고

이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보여 주는 스토리가 훨씬 더 실질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

 

11. 스토리텔링의 텔링에는 전략적 목적과 더불어 '나눔'이라는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잘 만들어놓은 스토리 하나를 일방적으로 던져 놓고 끝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공유한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접했던 사람들이 자신이 경험했거나

다른 사람에게 들었던 유사한 스토리를 또다시 꺼내 놓고 공유하는 열린 장을 마련해놓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