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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2]

중소기업 전략 플래닝 5module[2] 

 

 

 

 

 

교재의 내용을 다 정리할 수 없고,

어차피 교재 부분은 이미 널리 알려진 부분이기에

필기한 부분만 짧게 언급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 사업계획, 비전을 세우기 위한 단계는 아래와 같다.



 

2. 경영환경 분석

   - 동향 분석 STEEP : 사회(인구...), 기술(융합...), 경제(금리...), 생태학적(환경, 기후...), 법적(규제...)

   - 조사 자체가 어렵고, 신뢰성이 낮다.

   - 참고 : 삼성, LG, 현대 경제연구원, 상공회의소, 상장사 등

 

3. 산업구조분석(5 Competitive Forces Model)

   - 해당 산업이 외부 상황적으로 보았을 때, 돈이 될지 안될지 판단할 때 사용

   - 경쟁의 강도가 높으면 비매력적 산업

   - 세로축(잠재적 진입자, 기존 경쟁자, 대체품) 점수 오르면 기술적 / 가격적 변화가 필요

   - 가로축(공급자, 기존경쟁자, 구매자) 점수 오르면 협력사 / 고객 관리가 필요

 

4. 전략 집단도 분석(경쟁사 분석)

   - 업종 내 선도 그룹이 잘 하는 것을 찾는 것

   - 세로축 : 수익, 매출, 이익 등 / 가로축 : 매출이 좋아지는 요인

   - 전략집단별 특성(진입 특성, 이동장벽)을 파악하고, 위치 이동을 위한 전략과제 도출

 

5. 벤치마킹

   - 동정업계 뿐 아니라 이업종가지도 비교할 수 있음. 직능별로

   - 데이터 구하는 방법 : 상장회사 IR자료, 공정거래위원회, 신용평가기관 등, 협회나 조합, 협력업체, 안테나

                                  국회도서관 : 평소 네트웍 유지 필요

 

7. BCG Matrix

   - 세로축 : 시장성장률 / 가로축 : 상대적 시장점유율

   - 전략 부분에서는 거의 쓰지 않는다.

 

8. GE Matrix

   - 세로축 : 산업 매력도 / 가로축 : 사업 강점

   - 평가항목은 본인이 산출(가중치는 총 합이 1이 되도록, 평가는 5점 척도로), 매력도는 가중치 * 평가

 

9. 가치사슬분석

   - 조직을 재설계, 역량진단할 때 좋음.

   - 본원적 / 지원 기능으로 나눠 프로세스 파악

 

10. 전략 캔버스 + 4가지 Action Frame : Blue Ocean

   - 투자를 어디 어떻게 하느냐를 보고, 상대 전략을 파악할 수 있음

   - 제거, 증가, 감소, 창조

   - 블루오션을 찾는 제 1 원칙 : VOC

      가. 대안 산업을 관찰

      나. 산업내 전략적 그룹들을 관찬하라

      다. 고객 경험 중심의 소비 체인 차별화 탐색

      라. 보완적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관찰하라

      마. 구매자에 대한 상품의 기능적 또는 감성적 매력 요소를 관찰하라

      바. 시간 흐름을 고찰하라. 트랜드, 포스트 트랜드를 읽어라.

   - 활용 : www.bizfinder.go.kr (마케팅) / www.exportcenter.go.kr (수출지원센터)

 

교재의 표나 그림 없이 뭐 설명이 되지는 않는 것 같네요.

하지만 각 항목의 내용들은 따로 교육자료가 많으므로,

이를 어떤 흐름과 순서로 묶어서 보느냐를 위에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끝으로, 강의 마지막에 강사님께서 해주신 이야기를 전합니다.

 

경영은 이론보다는 절박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