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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책] 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 - 수잔 웨인쉔크



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

저자
수잔 웨인쉔크 지음
출판사
에이콘출판 | 2010-05-31 출간
카테고리
컴퓨터/IT
책소개
사람들은 왜 온라인에서 제품을 구매할까? 왜 우리가 만든 웹사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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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심리를 꿰뚫는 UX 디자인 - 수잔 웨인쉔크 

 

 

1. 웹사이트에는 운영 목적과 방문자에게 기대하는 표적 행동이 있다. 그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설득이 필요하며 주의할 점은 논리적인 설명이 최선의 방법이 아니라는 점이다. 우리의 뇌는 이성적 판단을 하는 신뇌, 감성적 감각인 중뇌, 그리고 생존에 필요한 구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3가지 영역을 모두 사로잡아야 한다. 우리는 신중한 생각 끝에 결정을 내린다고 믿고 싶어하지만, 대부분의 판단과 행동은 무의식이 결정한다.

 

 

2. 소속의 욕구 : 사회적 타당화의 힘

우리는 후기를 올린 사람이 누구인지, 어디 출신인지, 무엇을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자신과 닮은 구석이 있는지도 알지 못하지만 작성자를 신뢰한다. 이는 사회적 타당화가 작용한 결과다. 온라인 평점과 후기는 사람들에게 무의식적으로 강력한 영향을 준다.

 

 

3. 빚진 기분 들게 하기 : 상호성을 형성하고 양보를 얻는 방법

조건 없는 선물의 효과는 강력하며, 유용한 정보를 조건 없이 제공한 경우에는 이에 따르는 상호적 행동을 요구해도 된다.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조건 없는 무료 선물은 고객을 오랜 시간 동안 묶어둘 수 있다.

 

 

4. 희소성 부각시키기 : 부족할수록 더 간절히 원한다.

물건의 수량이나 시간 뿐 아니라, 선택된 사람들만 얻을 수 있는 정보라면 그 정보는 높은 가치가 있다. 제품과 마찬가지로 정보도 구하기 어려울수록 더 가치 있게 여겨지며, 금지되면 더욱 갖고 싶어진다.

 

 

5. 신중하게 선택하기 : 선택 대안이 너무 많으면 망설이다가 아무것도 선택하지 못한다.

원하는 것을 지금 바로 가질 수 있음을 알게 되면, 이 사실은 중뇌를 자극해 행동을 취하게 한다. 원하는 것을 바로 제공할 수 없다면, 차선책은 빠른 시간 안에 제공 가능함을 알려주는 것이다.

 

 

6. 당신이 전부다 : 자기 중심적인 무의식에 호소하기

웹사이트상의 동적 효과는 구뇌의 관심을 끌지만, 대상 고객을 명확히 파악해 활용해야 한다. 다른 이의 관심을 사로잡고 싶다면 변화 요소를 제공하거나 음식을 보여주거나 성관계를 암시하거나 혹은 '당신'이라는 단어를 써서 구뇌를 자극해야 한다.

 

 

7. 개입시키기 : 우리는 자신이 일관된 사람이라고 믿고 싶어한다.

누군가를 움직이려면 작은 일에 먼저 개입시킨 후에 더 큰 일에 대한 승낙을 요청해야 한다. 생각을 말하게 하거나 혹은 더 좋은 방법인 글로 작성하게 해서 개입시키고, 가능하다면 이런 개입이 공개적으로 이뤄지게 해라. 사람들로 하여금 종이 에 적거나 서명하게 하면 개입이 강화된다.  

 

 

8. 유사성의 매력, 그리고 연상 활용하기 : 우리 서로 닮았나요?

사람들을 설득하려면 웹사이트의 사진을 목표 고객에 맞춰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과 닮은 사람이나 외모가 매력적인 사람에게 많은 영향을 받는다. 사진 이외에 우리가 연상하고 유사성을 판단하게 하는 대안으로, 내러티브로써 유사성을 전달할 수 있다. 유명인이 제품을 사용하는 이야기를 듣거나 자신과 닮은 사람이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쓰는 모습을 보면, 우리도 설득되어 그 제품이나 서비스를 쓰게 된다.

 

 

9. 상실에 대한 두려움 : 승리에 대한 기대보다 상실에 대한 두려움이 앞서는 이유

더하지 않고 빼도록 하는 방식은 상실에 대한 두려움을 이용한 것이다. 모든 게 갖춰진 것을 경험하고 나면, 그것이 이미 자기 것처럼 느껴져서 선택 사양을 줄이기가 무척이나 힘들어진다.

 

 

10. 그림과 이야기 사용하기 : 무의식적 사고에게 말을 거는 최고의 방법

"이야기 하나 들려줄께요."라고 말하면 모든 사람이 집중한다. 우리는 이야기를 들을 때, 이야기를 들려주는 사람에게 모든 관심을 뺏긴다. 좋은 이야기는 정보를 충실히 전달하고 이를 기억하게 한다. 그림과 이야기는 강한 설득력을 지닌다. "내가 겪은 이야기입니다."라는 문구와 사진은 관심을 끄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11. 우리는 사회적 동물이다 : 사회적 속성을 이용해 차세대 유망 서비스 찾기

사람들은 항상 기술을 그 종류와 상관없이 서로 소통하고 사회성을 늘리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찾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