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ocial Media & Digital
가. 소셜미디어(social media)란?
: "사람들이 의견, 생각, 경험, 관점 등을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툴과 플랫폼으로서
양방향성을 활용하여 참여와 정보공유를 통하여 사용자들이 만들어 나가는 매체"
- 개인적 성향이 강한 SNS의 네트어ㅜ크 기능에 콘텐츠 생산과 공유개념
- 신문, 방송, CATV 등과 같은 전통 미디어와 개념 차이
- '개방', '참여', '공유'로 요약되는 웹2.0 패러다임과 부합하여 콘텐츠나 서비스 모델의 교류가 이어지는 환경
나. 소셜미디어 등장배경
① 정보통신,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및 융합 - 인터넷 사용자의 prosumer 활동 가속화
② 사회 분화와 재통합에 따른 커뮤니티 문화 진화 퍼스널미디어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 퍼스널과 소셜의 융합 촉진
③ 웹 기반 기술의 발달 - 다양한 정보 공유와 네트워킹기능 확대
④ 소비자들의 친화욕구와 자기표현욕구 증대
다. 소셜미디어의 특성
① 참여 : 관심있는 모든 사람의 기여와 피드백을 촉진하며 미디어와 오디언스의 개념을 불명확하게 함
② 공개 : 피드백과 참여가 공개 / 코멘트, 정보공유 촉진
③ 대화 : 전통매체의 일방향적 정보유통에 비교하여 소셜미디어는 쌍방향성 정보공유 및 생산
④ 커뮤니티
⑤ 연결
라. 유형별 특성
마.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장점
- 메시지를 쉽고 빠르게 전달
- 비용 저렴
- 언제 어디서나 정보 전달 가능
- 관심과 친분을 기반으로 하므로 높은 신뢰도
- 새로운 고객 확보 용이
바.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4단계 활용 수준
① 1단계 : 고객과의 의사소통
- 고객과의 의사소통의 창구(KT)
- 즉시성(real-time)
- 부정적 소문, 반응의 파악도구
② 2단계 : 고객대상 촉진활동의 도구
- 정보확산의 신속성 - 신제품 프로모션의 도구(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 스토리 창조를 통한 소비자의 몰입의 중요성
③ 3단계 : 고객의 구매에 영향을 주는 도구
- 신제품, 프로모션 정보제공을 통하여 구매 유도
- Promoted tweets : 트위터에서 관심주제 검색시 그에 해당하는 광고 노출(ebay, Sprint)
- 고객의 인적정보 확인하여 타깃화한 광고 노출
④ 4단계 : 고객과 기업 간의 애착을 형성하는 도구
- 인간의 기본적인 애착본능과 '항상 연결된(always in touch)'라는 소셜 미디어의 핵심가치 활용
- 고객이 처한 장소, 시간, 상황에 적합한 서비스, 제품정보 제공
사. 고려요인 세가지
① 고객의 신뢰를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
② 소셜 미디어의 부정적인 의견에 주목
③ 직원들의 소셜미디어 활용을 경계하라
2. PR. Sponsorship
가. PR이란
: 기업과 관련있는 다양한 내·외부공중들과의 커뮤니케이션활동을 통하여 긍정적인 이미지, 즉 호의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활동
나. PT의 공중
다. RP vs. 광고
① 매체의 사용
- PR은 비용부담없이 매체관리자(기자, 편집자, 제작자 등)를 '유도'(설득)하여 자사에 대한 보도를 유도
② 통제력
- PR은 매체관리자의 판단에 따라 보도여부, 성격이 결정됨
③ 신뢰성
- PR 메시지의 주체는 매체 → 신뢰성 높음
라. PR의 유형
① 매체관계 : 매체와의 원활한 접촉 관리
② 직원관계 : 기업 사안을 내부적으로 임직원에게 알리고 호소하는 활동
③ 재계관계 : 기업을 평가하는 여러 기관에게 기업에 대한 정보를 알리는 활동
④ 주주관계 : 주주 또는 투자자와의 신뢰 구축
⑤ 정부관계 : 정부와의 원활한 관계 형성 및 유지
3. 판촉
가. 판촉이란?
: 단기적 판매상승을 위하여 본질적인 상품의 혜택보다 부수적인 자극을 통하여 고객의 구매나 유통업자의 효율성을 자극하는 활동
나. 목적
- 신상품에 대한 고객의 사용, 수요 촉진
- 유통점의 제품 취급률 향상
- 기존 브랜드에 대한 구매의 활성화 유도
- 자사의 고객을 타사의 마케팅 노력으로부터 방어
다. 판매촉진의 유형
라. 판매촉진의 특성
① 행동중심적 - 행동에 직접적 영향
② 마케팅 이벤트
③ 판매촉진과 다른 마케팅믹스 도구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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