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제 4의 물결
가. 재화 단계 : 차별화가 어려움
나. 상품화 단계 :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와 포장이 붙여짐
다. 서비스화 단계 : 다양한 고객 욕구 맞춤, 서비스 부가가 가능해짐
라. 앞서 사용된 모든 일환이 하나의 concept으로 어우려져 소비자들에게 전달됨
2. 체험마케팅 : 전략적 체험의 토대 - 여러 소비자 반응의 종류
가. 감각(Sense) :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
- 기능 + 미학적 측면 조화
- 거의 본능적인 반응을 뜻함
나. 느낌(Feel) :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
- 기분/감정의 영향 부여
다. 인지(Think)
- 소비자들의 좌뇌 성향을 뜻함(이성적/정보중심 반응)
- 기분/감성적 반응/감정의 영향 부여
- 필요에 따라 발상전환 대두
라. 행동(ACT)
- 느낌과 생각을 종합하여 취하는 반응
- 소비자의 행동(구매/소비)유발에 초점
마. 관계(Relate)
- 소비자들의 집단적 반응 소속감 추구를 의미함
- Keywords : community, cafe, tribe
2-1. 소비자를 상대할 수 있는 접점들
: 커뮤니케이션/시각적,언어적 identity/인적요소/웹사이트/공간적환경/공동브랜딩/상품의 외형
3. Creative
가. 크리에이티브란?
: 문제해결을 위한 발상의 전환 및 구현의 연결
나. 창의성 배양 자질
- 자연스러운 호기심
- 생생한 요약능력/표현력
- 친근하고 재치있는 언어능력
- 시각적/언어적 표현의 조화능력
- 창조적 논리발상
다. Big idea 발굴 원천
- 브랜드와 로고
- 포장
- 제조 공정
- 제조 원산지
- 제품 연혁
- 복고풍 캠페인
- 보편주의
- 제품 혜택
라.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실행
① 광고의 소구점
② 광고의 구현
③ 크리에이티브 효과
※ 소구점의 종류
마. 광고의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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