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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5-4. IMC의 핵심전략

1.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 제 4의 물결

    


    가. 재화 단계 : 차별화가 어려움

    나. 상품화 단계 :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와 포장이 붙여짐

    다. 서비스화 단계 : 다양한 고객 욕구 맞춤, 서비스 부가가 가능해짐

    라. 앞서 사용된 모든 일환이 하나의 concept으로 어우려져 소비자들에게 전달됨



2. 체험마케팅 : 전략적 체험의 토대 - 여러 소비자 반응의 종류

   가. 감각(Sense) : 시각/청각/후각/미각/촉각

       - 기능 + 미학적 측면 조화

       - 거의 본능적인 반응을 뜻함

   나.  느낌(Feel) : 소비자의 감성적 반응

       - 기분/감정의 영향 부여

   다. 인지(Think)

       - 소비자들의 좌뇌 성향을 뜻함(이성적/정보중심 반응)

       - 기분/감성적 반응/감정의 영향 부여

       - 필요에 따라 발상전환 대두

   라. 행동(ACT)

       - 느낌과 생각을 종합하여 취하는 반응

       - 소비자의 행동(구매/소비)유발에 초점

   마. 관계(Relate)

       - 소비자들의 집단적 반응 소속감 추구를 의미함

       - Keywords : community, cafe, tribe

2-1. 소비자를 상대할 수 있는 접점들

      : 커뮤니케이션/시각적,언어적 identity/인적요소/웹사이트/공간적환경/공동브랜딩/상품의 외형



3. Creative

    가. 크리에이티브란? 

        : 문제해결을 위한 발상의 전환 및 구현의 연결

    나. 창의성 배양 자질

       - 자연스러운 호기심

       - 생생한 요약능력/표현력

       - 친근하고 재치있는 언어능력

       - 시각적/언어적 표현의 조화능력

       - 창조적 논리발상

    다. Big idea 발굴 원천

       - 브랜드와 로고

       - 포장

       - 제조 공정

       - 제조 원산지

       - 제품 연혁

       - 복고풍 캠페인

       - 보편주의

       - 제품 혜택

    라.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실행

       ① 광고의 소구점

       ② 광고의 구현

       ③ 크리에이티브 효과

        ※ 소구점의 종류

            


    마. 광고의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