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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5-1. 광고와 IMC

1. 광고란 무엇인가?

   가. 광고란?

       - 자신의 이름을 밝힌 광고주가 

       - 어떤 상품에 대하여

       - 특정대상에게

       - 정보전달 매체를 이용하여

       - 소개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

    나. 5W



2. IMC 전략

    가. IMC 정의

        ①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 DM,SP와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나. IMC 전략 수립

        ① 마케팅은 여러 믹스의 관리를 포함함

        ② 마케팅이 상부 개념, 광고는 하부 개념

        ③ 여러 믹스 부문간 통합 및 조화가 요구됨

        




3. IMC 계획 절차

    가. 상황분석

        ① 기업과 브랜드연혁

            - 브랜드 평가 : 냉정한 위치 분석

        ② 소비자 분석 : 소비자는 하나의 빙산

            - 인구통계적/심리적/행동 변수 등 이용  예)체험마케팅

        ③ 경쟁상품분석 : 상대적인 평가

            - 행동변수, 판단변수, 다차원 척도법, 별그림, 뱀그림 등

    나. STP 분석

        ① 시장 세분화 단계

           - 시장 세분화의 적절한 기준 발굴

           - 시장 세분화 기준의 적합 여부

        ② 표적시장 선정 단계

           - 세분시장별 사업성 검토

           - 표적 세분시장의 선정

        ③ 포지셔닝 단계

           - 포지셔닝의 목표 수립

           - 포지셔닝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다. 목표 설정 : 마케팅 목표/IMC 목표/광고 목표

    라. IMC 전략과 집행 : 광고 전략과 집행/소비자 행동분석/예산책정/매체 전략과 집행 등

    마. 통제와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