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광고란 무엇인가?
가. 광고란?
- 자신의 이름을 밝힌 광고주가
- 어떤 상품에 대하여
- 특정대상에게
- 정보전달 매체를 이용하여
- 소개하거나 판매를 촉진하는 활동
나. 5W
2. IMC 전략
가. IMC 정의
① 최대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제공하기 위해 광고, DM,SP와 PR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전략적인
역할을 비교, 검토하고, 명료성과 일관성을 높여, 이들 다양한 수단들을 통합하는 총괄적 계획의 부가가치를
인식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나. IMC 전략 수립
① 마케팅은 여러 믹스의 관리를 포함함
② 마케팅이 상부 개념, 광고는 하부 개념
③ 여러 믹스 부문간 통합 및 조화가 요구됨
3. IMC 계획 절차
가. 상황분석
① 기업과 브랜드연혁
- 브랜드 평가 : 냉정한 위치 분석
② 소비자 분석 : 소비자는 하나의 빙산
- 인구통계적/심리적/행동 변수 등 이용 예)체험마케팅
③ 경쟁상품분석 : 상대적인 평가
- 행동변수, 판단변수, 다차원 척도법, 별그림, 뱀그림 등
나. STP 분석
① 시장 세분화 단계
- 시장 세분화의 적절한 기준 발굴
- 시장 세분화 기준의 적합 여부
② 표적시장 선정 단계
- 세분시장별 사업성 검토
- 표적 세분시장의 선정
③ 포지셔닝 단계
- 포지셔닝의 목표 수립
- 포지셔닝을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다. 목표 설정 : 마케팅 목표/IMC 목표/광고 목표
라. IMC 전략과 집행 : 광고 전략과 집행/소비자 행동분석/예산책정/매체 전략과 집행 등
마. 통제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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