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무점포형 소매
: 점포를 이용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판매가 이루어지는 소매형태
가. 직접 판매 : 판매자가 소비자와 대면적으로 만나서 제품을 팔 때
-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을 판매
- 개발도상국, 신흥시장의 성장
나. 카탈로그 : 카탈로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
- 이점 : 점포 불필요, 저비용 / 제품 판매에 대한 마케팅 믹스 결정을 통제 가능
- 단점 : 인쇄와 메일 발송에 드는 비용 발생, 높은 제품 반품율
다. 자동 판매기 : 자동판매기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
라. 인터넷 쇼핑 : 인터넷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
2. 무점포 소매상
가. 이점
- 쇼핑할 시간의 여유가 있는 소비자들에게 시간의 효용 제공
- 고객 데이터를 이용함으로써 매우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
나. 단점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만져보거나 입어볼 수 없음
- 반품의 불편
3. 피라미드 방식
가. 피라미드 방식
- 사기성의 판매 방법
- 피라미드 회사의 유통업자가 되기 위해서 환불이 불간으한 고액의 가입금이나 상품을 구매하도록 요구됨
- 기존의 상위유통업자들은 하위유통업자들에 의해 구입된 물품이나 가입금으로부터 주요수입을 얻음
나. 불법적인 피라미드 판매를 없애기 위해 윤리 강령을 만듦
- 회사에 가입 시 낮은 비용의 가입비
- 팔리지 않는 제품에 대한 반환 가능성
- 채용보다 제품 판매에 근거한 주요 보상
4. Electronic Retailing(E-tailing)
가. 특징
① 판매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에 접근하여 고객이 인터넷을 통해서 재화나 서비스 구매를 위한 거래
② 상호작용(쌍방향 대화)
③ 한국 인터넷 소매의 빠른 성장
- 시간적 여유가 없는 가정이 늘어남
- 효율적인 택배 네트워크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나. 연령
① 20대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이 80% 상회
② 18-25세 : 제품 구매를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향
③ 26-45세 : 정보탐색을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향
다. 소득 : 고소득층
라. 교육 수준 : 교육 수준이 높은 경향이 있다. 전문직 / 경영 관련 직업이 전체의 1/3을 차지
마. 성별 : 여성(64%) / 남성(51%)
바. 현상
① 탈 중간상화
② 재 중개화 : 인터넷 소매업체가 기존 유통경로에 추가되거나 기존 경로 구성원을 대체하거나 또는 병립하여
중개자로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
ex) Amazon.com / Expedia.com
사. 이점
① 편리성 :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음
② 저렴한 가격
③ 제품들 간 비교가 용이
아. 이슈
① 반품, 환불에 대한 소비자 불만
② 모조 제품 : 원 제품의 모조 제품을 팔거나 제품 불량으로 인한 불만이 많음
③ 신뢰 형성 : SKT의 11번가 / E-tailers의 고객 평가 제공
자. 영향
① 인터넷 채널로 인하여 유통의 역할이 더 복잡
- 영역에 대한 갈등을 야기
- 최종 소비자에게 정보의 힘을 제공
- 유통경로 구성원들로 하여금 복수 유통경로를 이용하도록 강요
차. 시장 잠재성
① 금융 서비스
② 여행 관련 서비스
③ 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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