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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4-6. 무점포형 소매업

1. 무점포형 소매

   : 점포를 이용하지 않고 소비자들에게 판매가 이루어지는 소매형태

    가. 직접 판매 : 판매자가 소비자와 대면적으로 만나서 제품을 팔 때

        - 소비자가 원하는 장소에서 제품을 판매

        - 개발도상국, 신흥시장의 성장

    나. 카탈로그 : 카탈로그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

        - 이점 : 점포 불필요, 저비용 / 제품 판매에 대한 마케팅 믹스 결정을 통제 가능

        - 단점 : 인쇄와 메일 발송에 드는 비용 발생, 높은 제품 반품율

    다. 자동 판매기 : 자동판매기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

    라. 인터넷 쇼핑 : 인터넷을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



2. 무점포 소매상

    가. 이점

        - 쇼핑할 시간의 여유가 있는 소비자들에게 시간의 효용 제공

        - 고객 데이터를 이용함으로써 매우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

    나. 단점

        -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기 전에 만져보거나 입어볼 수 없음

        - 반품의 불편



3. 피라미드 방식

    가. 피라미드 방식

        - 사기성의 판매 방법

        - 피라미드 회사의 유통업자가 되기 위해서 환불이 불간으한 고액의 가입금이나 상품을 구매하도록 요구됨

        - 기존의 상위유통업자들은 하위유통업자들에 의해 구입된 물품이나 가입금으로부터 주요수입을 얻음

    나. 불법적인 피라미드 판매를 없애기 위해 윤리 강령을 만듦

        - 회사에 가입 시 낮은 비용의 가입비

        - 팔리지 않는 제품에 대한 반환 가능성

        - 채용보다 제품 판매에 근거한 주요 보상



4. Electronic Retailing(E-tailing)

    가. 특징

        ① 판매자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고객에 접근하여 고객이 인터넷을 통해서 재화나 서비스 구매를 위한 거래

        ② 상호작용(쌍방향 대화)

        ③ 한국 인터넷 소매의 빠른 성장

           - 시간적 여유가 없는 가정이 늘어남

           - 효율적인 택배 네트워크

           -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

    나. 연령

        ① 20대의 인터넷 쇼핑 이용률이 80% 상회

        ② 18-25세 : 제품 구매를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향

        ③ 26-45세 : 정보탐색을 위해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향

    다. 소득 : 고소득층

    라. 교육 수준 : 교육 수준이 높은 경향이 있다. 전문직 / 경영 관련 직업이 전체의 1/3을 차지

    마. 성별 : 여성(64%) / 남성(51%)

    바. 현상

        ① 탈 중간상화

        ② 재 중개화 : 인터넷 소매업체가 기존 유통경로에 추가되거나 기존 경로 구성원을 대체하거나 또는 병립하여 

                        중개자로서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것

                         ex) Amazon.com   /   Expedia.com

    사. 이점

        ① 편리성 :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는 데 있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음

        ② 저렴한 가격

        ③ 제품들 간 비교가 용이

    아. 이슈

        ① 반품, 환불에 대한 소비자 불만

        ② 모조 제품 : 원 제품의 모조 제품을 팔거나 제품 불량으로 인한 불만이 많음

        ③ 신뢰 형성 : SKT의 11번가 / E-tailers의 고객 평가 제공

    자. 영향

        ① 인터넷 채널로 인하여 유통의 역할이 더 복잡

            - 영역에 대한 갈등을 야기

            - 최종 소비자에게 정보의 힘을 제공

            - 유통경로 구성원들로 하여금 복수 유통경로를 이용하도록 강요

    차. 시장 잠재성

        ① 금융 서비스

        ② 여행 관련 서비스

        ③ 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