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4-5. 점포형 소매업

1. 소매업

    가. 개인 혹은 비영리적 목적으로 구매하려는 최종소비자에게 재화와 서비스를 판매하는 것과 관련된 활동

    나. 제조업체가 소비자를 접촉하는 통로를 제공하는 경로구성원



2. 소매업의 

    가. 다양성(Variety)과 상품구색(Assortment)

        ① 다양성 : 상품계열의 폭, 즉 다양한 상품계열의 정도

        ② 상품구색 : 각 상품계열의 깊이, 즉 상품계열안의 다양한 아이템을 의미

    나. 양적 분할(Bulk Breaking)

        ① 소규모 : 편의점

        ② 대규모 : 창고형 클럽

    다. 서비스 제공

        ① 적절한 서비스를 찾아 제공 : 쇼핑카트

        ② 고객 서비스를 줄이는 경향 : 셀프서비스 주유소



3. 소매 믹스(Retail Mix)

    가. 상품믹스 : 어떠한 상품을 팔 것인가?

    나. 점포의 레이아웃 정책 : 자유형 배치 / 격자형 배치

    다. 가격정책

        ① 상시 저가 정책(EDLP) : 가격 촉진과 특별 판매가 거의없이 일정하게 언제 어느 매장에서든 가장 낮은 가격을

                                      책정, 시간에 따른 가격의 불확실성 제거

        ② High-Low pricing : 소매업체들이 매일 높은 가격을 책정하지만 일시적으로 EDLP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고객을 

                                유인하여 다른 상품도 더불어 파는 전략



4. 소매업 트렌드

    가. 소매업체 트렌드(PB : Private Brand)

    나. 제조업체에 대한 소매상의 힘이 증가함

    다. 세계적인 소매항 : 한국 소매상들의 해외진출이 늘어남



5. 제조업체에 대한 소매업체의 증가된 파워

    가. 매장 진열 결정 : 소매업체는 새롭게 출시된 많은 제품들 중 무엇을 매장에 채울 것인지 결정할 권리를 가짐

    나. 대량구매 : 구매의 경제를 달성하고자 함

    다. 소비자와 직접 접촉 : 소매업체는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접촉하기 때문에 제조업체에 비해 더 큰 정보력을 가짐

    라. 정보 통신 기술 : 소매업체는 어떤 제품이 어디서 얼마나 팔리는지에 관한 많은 정볼르 가지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