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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Marketing MBA..5-3. 브랜드 및 포장과 IMC 전략

1. CI(corporate identity)

    가. 기업아이덴티티. 한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개성, 이름, 로고, 심볼, 관례, 기업 문화까지 포함

    나. 업종, 회사의 경영, 마케팅 목적에 맞게 결정되어야 함

    다. 마케팅 광고의 중요한 기반 : IMC 차원에서 CI와 광고 간에 일관성과 보완성이 가능하기 때무네. 또한 BI와도 결부

    라. CI의 4P 

        - Properties

        - Products

        - Presentations

        - Publications

   


2. CI 유형

    가. 공동 CI 

        - 밀접히 연관된 산업 안에 사업부 존재

        - 새로운 사업부들을 인수, 기존의 CI 명성을 통해 단기적 이익을 올릴 수 있음

        - CI 초점이 흐려질 수 있음

    나. 개별 CI

        - 개별 브랜드별 개성 확립

        - 모회사와의 연관 차단

    다. 혼합 CI

        - 공동 CI와 개별 CI의 중간적 형태

        - 언어와 시작적으로 연결된 브랜드 관리

        - 일반적 브랜드 파워이용

        - 동시에 고객계층별 개성을 살려줌



3.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가. 브랜드 자산의 상징

    나. 브랜드 인지 / 연상 / 태도

    다. 브랜드의 포지셔닝

    라. 장수하는 브랜드 특징 : 일관성 / 신선함

    마. Co-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 시장확대 / 서비스 추가 / 신뢰 부여 / 연상의 확대

    바. 포장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 개성화립 / 정보추가 / 가격차별화 / 행동유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