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TL(Abobe the line) : 광고회사에 수수료를 지불하는 매체(대중매체)
* BTL(Below the line) : 매체대행수수료가 오가지 않는 매체(DM, 세일즈프로모션, 카달로그, 간접광고)
1. 매체기획
가. 정의 :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목표소비자에게 광고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매체선정, 광고량, 집행스케줄, 시기별
지역별 예산배분, 판촉활동 지원에 대한 의사결정
나. 매체기획 의사결정 요인
① 표적 소비자 선정
② 광고 노출량 결정(도달률과 빈도)
③ 매체 믹스(매체 유형)
④ 스케줄링(광고집행 시점, 기간별 패턴)
⑤ 지역별 예산 배분
다. 매체전략 수립시 고려요인
① 제품특성
- Product Life Cycle : 우리 제품이 어디에 있는가?
- 재구매 주기가 짧으면 광고도 지속적으로
- 제품 비주얼이 돋보이려면 신문보다 잡지에서
② 가격정책
- 고가의 골프클럽 광고 : 지상파 TV, 신문 < 골프채널, 상류층 대상의 무가지에 광고
③ 유통
- 유통력이 떨어지면 광고의 매출효과도 하락
- 활발한 광고활동을 통해 유통망을 확보하거나 유통망이 확보된 후 광고활동 실시
- 지역 브랜드(가령 소주)의 경우 전국 매체보다는 지역 매체 이용이 효과적
④ 촉진
- 광고 목표가 무엇인가?
- 크리에이티브가 이성소구면 이성매체를, 감성소구면 방송매체가 적합
- 판촉 및 PR, 인적 판매 활동
라. 매체 효과의 지표 : 매체 목표는 주로 "표적 소비자에게 얼마나 많이 광고 메시지가 도달 되었는지,
그리고 횟수는 얼마인지"를 바탕으로 수립
① 도달률 : 특정기간 동안 최소한 한 번 이상 광고에 노출된 비율
② 평균 빈도 : 특정기간 동안 광고 스케줄에 노출된 표적 소비자들의 푱균 광고노출 횟수
③ Gross Rating Points : 광고 캠페인 기간 동안 도달률의 총합
2. 매체 믹스 전략
가. 주요 고려 사항
① 광고예산/경쟁사 광고 활동
② 상품의 특성/커뮤니케이션 효과
③ 크리에이티브/매체 혹은 비히클별 특성
나. 미디어 믹스 전략의 유형
다. 비히클선정 : 주요 고려사항
- 수용자 크기
- 제품 및 크리에이티브 요인
- 비용효율성
라. 매체별 스케줄링 전략 : 매체별 효과의 최소, 최적, 최대 수준의 의미
마. 스케줄링 선택 시 고려사항
- 제품수명주기(PLC)
- 제품 판매의 계절성(월별 매출동향 및 광고활동)
- 광고 예산의 규모
- 시장에서 자사 브랜드의 지위
- 경쟁사의 광고 활동
- 이월효과(Carry-Over effect)
3. 체험마케팅
가. 체험마케팅이란?
: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긍정적인 감정적 유대관계를 유발하고자 다양한 체험요소를 제공하여 브랜드에 몰입하게
하는 의도된 활동
나. 체험마케팅의 특징
- 핵심요소는 "고객의 직접체험"
- 체험은 직접 관찰과 참여에서 발생
- 체험은 마케터의 유도된 자극으로부터 발생
- 어떤 '체험제공 전략'을 사용할 것인가?
- 어떻게 실행할 것인가?
다. 전통적 마케팅과의 차이점
라. 커뮤니케이션과 오락성
① 양방향커뮤니케이션 → 재미와 즐거움의 제공
② 기능적 차별화 힘든 제품 → 커뮤니케이션의 재미 중요
③ 인터넷검색사이트 → 정보제공 외에 게임, 오락, 흥미거리 제공
'지나간... 의미가... >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책]고객차별마케팅 - 다카타 야스히사 (0) | 2015.10.26 |
---|---|
[책]디자인 마케팅 - 홍지원 (0) | 2015.10.26 |
[책]BTL광고에 크리에이티브라고? - 천현숙 (0) | 2015.10.26 |
CRM (0) | 2015.10.26 |
Marketing MBA..5-7. 특수 IMC (0) | 2015.10.19 |
Marketing MBA..5-5. 매체 관리 (0) | 2015.10.19 |
Marketing MBA..5-4. IMC의 핵심전략 (0) | 2015.10.19 |
Marketing MBA..5-3. 브랜드 및 포장과 IMC 전략 (0) | 2015.10.19 |
Marketing MBA..5-2. 소비자 행동과 IMC전략 (0) | 2015.10.19 |
Marketing MBA..5-1. 광고와 IMC (0) | 2015.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