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적 접근방법은 소비자들의 여러 가지 브랜드 경험에 의존하여 구체적이고 차별적인 브랜드 구축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1. 브랜드 경험의 중요성
가. 기업과 소비자의 환경 변화
① 기업
- 인터넷 웹사이트 : 브랜드 경험의 중요성 인식
- 첨단 가전 제품 : exciting, smart, experience
- 패션 브랜드 : design, symbol, identification
- 영화/음악/댄스 : fun, thrill, mood, feel
② 소비자
- 감각 추구 : 디자인, 음악
- 감성 추구 : 느낌(feel)을 중시
- 풍요로움을 즐김 : well-being
- 공동체 지향 : 월드컵 응원, 인터넷 동호회
2. 브랜드 경험의 유형
가. 경험적 마케팅 : 소비경험 활용/브랜드 컨셉의 한가지 종류/즐거움의 경험/미학적 경험
나. 소비경험의 강조 : 브랜드 이미지 및 관계구축에 중요한 요소
① 원래는 인지적 관점에서 브랜드의 직접 경험을 강조
② 특히 소비 시점에서 경험이 중요(감정적 유착, 신뢰성)
다. 즐거움의 경험 : Flow
라. Schgmitt의 경험적 마케팅 : SEM(Strategic experiential module)
3. 브랜드 관리의 기본 방향
가. 브랜드 컨셉 : 브랜드 컨셉에 따라 브랜드 전략을 차별화하여 사용
① 기능적 컨셉
- 초기에는 소수 제품으로 기능적 문제를 해결
- 이후에는 브랜드확장으로 이미지를 강화
- 고품질, 추가 기능으로 신뢰성/전문성의 이미지 구축
② 상징적 컨셉
- 초기에는 자아 개념과 연결하여 이미지를 구축
- 상당 기간동안 목표 고객을 제한하여 시장을 보호
- 이미지가 확고하게 구축된 이후에는 상징성이 유사한 제품으로 브랜드를 확장하여 입질르 확고히 함
③ 경험적 컨셉
- 감각적, 지각적 자극으로 즐거움이나 환상을 제공
- 유사한 다양한 제품으로 확장하여 경험 네트워크 형성
4. 경험에 관한 연구들의 시사점
가. 브랜드 자산을 단순히 인지도/이미지로 파악하는 방법에 비하여 구체적인 브랜드 구축방안을 제시할 수 있음
나. 브랜드 경험은 특히 소비단계에 중요하며, 구매 이전 단계의 마케팅 활동에 대해서도 방향성을 제공할 수 있음
다. 브랜드 컨셉에 따른 마케팅 전략이 달라질 수 있음
라. 고객의 참여 정도와 함입(immersion)-몰입(absorption) 등 분류를 사용하여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마케팅 활동
개발의 틀로 사용
마. SEM의 활용, 특히 sense부분은 design(aesthetics)의 활용 가능성이 높고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구축이 중요한
점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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