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장세분화 : 한 기업이 시장을 일정한 기준에 따라서 몇 개의 동질적인 소비자집단으로 나누는 것
가. 시장세분화의 이점
① 소비자의 욕구를 더 정확히 충족시킬 수 있다.
② 우리 회사의 상표에 대한 애호도(brand loyalty)를 높일 수 있다.
③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나. 세분시장의 조건
① 시장세분화 변수의 측정가능성 : 시장을 세분하기 위한 기준변수는 현실적으로 측정 가능하여야 함
② 세분시장의 시장성 : 각 세분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잠재적인 이윤이 그러한 차별적인 전략을 정당화할만큼
커야 함
③ 접근가능성 : 세분시장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함
다. 시장세분화 변수
① 소비자들의 행동과 관련이 있어야 함
② 측정할 수 있고, 쉽게 관찰할 수 있어야 함
③ 세분화 변수에 따라 시장을 나누었을 때, 세분시장 하나하나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함
2. 시장 세분화 할 때 : 두 가지 관점에서 이해 - 새로운 제품이냐/기존제품이냐
가. 새로운 제품일 때 - 소비자들은 왜,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가 이 제품을 사는가?를 질문
→ 이런 내용을 가지고 소비자들의 Needs를 중심으로 세분화된 시장을 만드는 것을 Needs based segmentation라고
함
나. 기존제품일 때 - 제품을 사용하는 집단과 사용하지 않는 집단으로 전체 고객층을 나눔/우리쪽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사람은?
→ Usage based segmentation
① Loyalty Customer : 우리 제품을 사용하면서 선호도가 높은 고객
② Vulnerable Customer : 우리 제품을 사용하지만 선호도가 낮아 경쟁자 쪽으로 넘어갈 수 있는 고객
③ Switchable Customer : 현재 우리 제품을 사용하지 않지만 선호도가 높아 우리 쪽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사람들
④ Lost Customer : 현재 경쟁자 제품을 사용하며 선호도도 높아 우리 제품을 사용할 것 같지 않은 고객들
▶ Vulnerable Customer / Switchable Customer 먼저 정의, 차별적인 마케팅 활동
+) non-user : 경쟁사도, 자사의 고객도 아닌고객
- 자사의 제품이 일등제품일 경우 : Category build 전략 - 제품군을 확대
- 일등은 아닐지라도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하는 고객들의 로열티가 매우 높을 경우 - point of entry targeting
(처음에 이런 제품군에 대한 사용의 필요성을 느끼게 시작할 때 공략)
3. 표적시장의 선택
가. 시장의 매력성 : 향후의 매력성, 각 세분시장 고객들의 욕구에 대한 자사의 상대적 강점과 능력 및 세분시장의
경쟁적 조건 등을 평가
① 매력성과 경쟁적 위치측정을 위한 기준 선택
② 상대적 중요성에 따라 매력성 요인과 경쟁적 위치 요인에 대한 가중치 부여
③ 각 잠재 표적시장의 현재위치를 각 요인을 바탕으로 평가
④ 기대된 환경, 고객 및 경쟁적 추세를 토대로 각 시장의 미래위치 예측
⑤ 표적시장 선택과 자원할당을 위한 시사점 평가
나. 시장의 매력성 평가 요인
다. 경쟁적 위치 / 사업강점평가 요인 : 시장매력성 및 사업 강점 요인에 대한 가중치와 평점을 산출
라. 표적시장 선택, 전략적 목적 및 자원할당을 위한 시사점
4. 표적시장과 시장공략
가. 표적마케팅(Target Marketing)
① 비차별화 마케팅 : 소비자들의 공통점에 초점 / 경제성(비용절감)
② 차별화 마케팅 : 전체적인 만족도 증가 / 비용이 많이 듦
③ 집중마케팅 : 전문지식과 명성활용 / 비용이 크게 절감됨 / 시장의 기호변화 및 경쟁자 진입시 위험
나. 어떤 시장공략전략이 좋은가
- 고려되어야 할 요소들
① 기업의 자원 : 자원이 제한되어 있을 경우에는 집중마케팅 전략
② 제품의 동질성
- 생필품처럼 소비자들이 감지할 수 있을 만큼 물건을 차이나게 만들기 힘들 때는 비차별화 마케팅전략
- 내구제는 제품디자인 등에서 차별화의 여지가 많으므로 차별화 혹은 집중마케팅 전략
③ 제품수명주기
- 신제품을 처음 도입하는 시기에는 비차별화 혹은 집중마케팅 전략
- 성숙기에는 차별화 전략
④ 시장의 동질성 : 고객의 취향, 구매량이 비슷하면 비차별화 전략
⑤ 경쟁사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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