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쟁우위의 개념
가. 경쟁우위란 : 핵심역량은 고객의 Needs에 맞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보다 경쟁자보다 앞서서 출시할 수
있는 역량
나. 경쟁우위의 중요성
① 시장에 있는 가치있는 제품 제공 : 경쟁기업에 비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
② 기업의 Resource로 활용 : 다양한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 마련
③ Market Performance : 고객만족도, 수익성, 시장점유율 증가
2. SCA-based Strategy
3. 경쟁우위의 원천 - 우월한 자산
가. Cost of raw materials and purchased inputs
①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에 원료를 조달하거나 양질의 원룔르 확보하여 생산원가를 절감
② 생산원가를 절감하거나 뛰어난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
③ 생산에 필요한 원료를 적시에 공급 받을 수 있는 능력 중요
나. R&D
① 특히, 기술 집약적 산업에서는 경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한 필수 경쟁우위 요소
② 현재의 R&D 투자는, 향후 경쟁사를 추월할 수 있는 경쟁우위의 자원
다. Scale and scope of facilities
① 규모의 경제로 인한 생산단가 절감과 범위의 경제로 인한 이익향상 효과 기대
② 제품을 대량 생산할 때, 원가를 줄이고, 수익성을 높여 미래를 위한 더 많은 투자 자원 확보
라. Distribution Coverage
① 소비자들이 구매장벽을 느낄 수 있는 요소 제거
② 효과적인 유통채널을 통해 경쟁우위 확보
③ 유통경로상의 구매교섭력을 가지고 유통침투율 증대
마. Expenditures on advertising and promotion
① 광고나 프로모션 활동은 소비자가 기업의 마케팅활동을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도구
② 브랜드 인지도를 증가시키고,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 충분하고, 효과적인 자원 투입 중요
바. Number of service and salespeople
①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을 직접 알려야 할 필요성이 있는 인적판매의 경우 중요한 경쟁우위
②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가치를 보존시키기 위한 고객서비스 과정에서 인적판매자원의 규모와 질은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자산
사. Customer base
① 방대한 고객 base를 기반으로 고객 데이터 관리
② CRM을 통한 고객 관리
③ 네트워크 외부효과 기대
아. Brand equity
① 브랜드는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식별하기 위한 도구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 친근함, 즐거움과 같은
특별한 경험을 줄 수 있는 도구
② 전략적 브랜드 관리를 통한 차별화된 가치 전달 필요
※ Capability : 기업들이 오랜 기간 동안 축적해온 고유의 지식이나 기술, 노하우 등의 무형적인 자원
4. 가치제안 - Operational Excellence
: 원가를 지속적으로 절감하고 소비자들이 쉽게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통하여
소비자들이 느끼는 가장 경제적인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능력
가. Operational Excellence를 추구하는 기업이 전달하는 요소
①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 혹은 최저가격
② 신뢰성과 내구성
③ 편리성
④ 쉽고, 즐겁고, 빠르고, 정확한 거래
나. Operational Excellence를 달성하는 기업들의 공통 요소
① 자사의 자산과 역량을 집중
② 효율적 사업운영 모델과 무결점 지향적 제품과 서비스 공급
③ IT를 적극적으로 활용
다. 성장을 위해 고려되어야 할 방법
① 일정한 사업의 규모를 유지 혹은 성장
② 자사가 보유한 자산들을 활용하여 새롭게 진입할 수 있는 시장 탐색
③ 다른 지역으로 쉽게 침투될 수 있는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프로세스를 개발
5. 가치제안 - Product Leadership
: 지속적으로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신제품이나 서비스를 빠르게 개발하는 것
가. Product Leadership을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기업들의 특징
① 유형적 제품의 우수성에 근거한 소비경험의 제공
② 아이디어를 단기간에 혁신적인 제품으로 구체화
③ 신속한 제품 확산
나. 제품의 확산을 위해 출시 초기에 사용되는 론칭전략
① 제품출시를 위한 대형이벤트
② 저렴한 진입가격 전략
③ 공격적인 시장운영전략
※ Chasm
6. 가치제안 - Customer Intimacy
: 계속 증가되는 소비자들의 섬세한 요구를 정확히 반영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여 전달하는 것
가. Customer Intimacy를 추구하는 기업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
①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
② 다양한 제품라인의 보유
③ 고객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
7. SCA-based Strategy
'지나간... 의미가... >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Marketing MBA..2-1. what is Product Value? (0) | 2015.10.19 |
---|---|
Marketing MBA..1-12. Marketing communications and advertising / Distribution 전략 (0) | 2015.10.19 |
Marketing MBA..1-11.Managing Price and Value (0) | 2015.10.19 |
Marketing MBA..1-10. Developing new products and Managing the product line (0) | 2015.10.19 |
Marketing MBA..1-9. Managing Brand (0) | 2015.10.19 |
Marketing MBA..1-7. Market Strategy_The Integrator (0) | 2015.10.19 |
Marketing MBA..1-6. Marketing Segmentation & Targeting (0) | 2015.10.19 |
Marketing MBA..1-5. Competitor Insight (0) | 2015.10.19 |
Marketing MBA..1-4. Customer Insight (0) | 2015.10.19 |
Marketing MBA..1-3. Market Insight (0) | 2015.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