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 Framework for Gaining Competitive Insight
2. STEP 1. Identify, 우리의 경쟁자는 누구인가?
가. Direct competitor : 같은 세분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유사한 제품, 기술 혹은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유사한 고객 편익을 제공하는 경쟁자
나. Indirect competitor : 같은 세분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고 유사한 고객 편익을 제공하지만, 방식에 있어서 다른 제품,
기술 혹은 사업 모델을 바탕으로 제공하는 경우
3. STEP 2. Describe & Evaluate, 경쟁자 분석의 주요 요인
3-1. 정형전략
가. 원가 우위
- 지속적인 자본의 투자를 통한 대대적인 시장점유율의 확보가 기본적 요건
- 지속적 생산공정 향상을 위한 기술능력 요구
- 마케팅 비용에 대한 비용 절감 요구
나. 차별화
- 뛰어난 마케팅력이 기본적 요건
- 시장 변화에 대해 민감하게 부응할 수 있는 능력 필요
- 소비자의 요구와 일치하는 제품과 부가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역량 필요
다. 집중전략
- 일부 세그먼트에 대해 집중 공략하는 원가 우위 또는 차별화 전략
4. 선발기업 VS 후발기업
가. 시장에서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선발기업과 후발기업의 관계에서 자연스럽게 경쟁이 발생
나. 이들 간 경쟁이 시장의 주요 경쟁양상이라 할 수 있음
4-1. 선발기업
가. 선발기업의 Advantage
① 가장 매력적인 세분시장과 경쟁적 포지션의 선점
- 고객들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는 제품 속성을 갖춘 제품을 먼저 개발하거나 자사상표에 유리하도록 특정
제품 속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경쟁자들의 시장 진입 전에 도입할 수 있음
- 선발기업은고객들이 경쟁 상표들을 평가하는데 있어 비교 기준(standard of reference)이 됨
- 유사한 제품 특성을 가진 모방제품의 후발기업들은 선발기업에 익숙한 고객들에게 자사 상표의 우수성을
설득하기 쉽지 않음
② 시장에서의 게임 룰(rule of the game)의 결정
- 선발기업이 시장 진입 초기에 내렸던 여러 가지 결정들은 후발기업이 따라야 할 업계의 표준이 될 가능성이
높다.
- 선발기업이 매우 높은 수준의표준을 설정할 경우, 이런 게임 룰을 따를 수 있는 역량을 갖추지 못한 후발
기업은 진입 어려움
③ 유통에서의 우위
④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 효과의 조기 실현
- 후발기업보다 더 큰 누적생산(판매)량과 경험을 실현함으로써 더 낮은 단위당 제품원가 실현 가능
- 기술적으로 복잡, 높은 개발비용이 필요할 경우 원가우위의 효과가 커짐 ▶ 후발기업들의 진입장벽
⑤ 고객들의 높은 전환비용
- 실질적 전환비용 : 실질적으로 들어가는 비용
- 정신적 전환비용 : 심리적, 정신적 부담
⑥ 희소자원과 주요 공급업자의 선점
나. 선발기업의 핵심 성공요인
① 진입초기 대규모 자원 투입
② 넓은 제품계열 : 각 세분시장의 욕구에 맞도록 초기제품을 수정하거나 제품계열을 확장
③ 고품질 제품
④ 높은 촉진비 : 초기의 높은 촉진비는 상표인지도와 본원적 수요를 높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판매량증가와 원가 하락에도 기여
4-2. 후발기업
가. 후발기업의 Advantage
① 선발기업의 포지셔닝 실수를이용 : 고객이 생각하는 구매 기준, 이질적인 둘 이상의 세분시장을 동시에
만족시키려 할 경우
▶ 보다 정확한 제품 포지셔닝 / 각 세분시장에 맞는 제품 제공을 통해 선발기업 추월 가능
② 선발기업의 제품상의 문제점을 이용 : 기술적 미비, 제품 설계상의 결함
▶ 제품 특성의 강화를 통해 경쟁 우위 확보 가능
③ 선발기업의 마케팅 실행에서의 실수를 이용 : 광고비의 과소 책정, 비효과적인 광고 소구 등
④ 최신기술을 활용하는 능력 : 선발 기업보다 우수한 차세대 기술을 이용한 제품 개발
⑤ 선발기업의 자원에서의 취약성을 이용
나. 후발기업의 공존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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