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ustomer Insight
가. Customer Insight는 소비자들의 깊고 특별한 이해를 필요로 함
나. 훌륭한 Customer Insight는 3개의 질문에 대답을 요구함
① Who are the customers?
② What do they need and want?
③ How do they make buying decisions?
2. 소비자는 누구인가? Identifying Customers
가. Customer Insight를 확실하게 파악하기 위해 기업은 소비자들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함
나. Macro-level Customer들은 조직임; micro-level customer들은 개인임
다. 구매결정은 많은 소비자들의 역할이 포함됨
라. 기업은 현재 소비자와 잠재 소비자 둘 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함
마. Indirect customer들은 보다 더 중요함 - 그들은 자주 최종 소비자가 되고 최종적으로 제품 수요를 이끎
3. 소비자는 누구인가? 소비자들의 다양한 역할
4. 소비자들의 Needs와 Values는 무엇인가?
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보유하고, 소비자들의 수를 키우기 위해서 기업들은
① 소비자 Needs를 만족시키기 위한 가치를 제공하고 발전시켜야 하며,
② 이러한 가치들을 소비자들에게 잘 전달해야 함
나. 소비자들의 인식된(recognized) Needs와 잠재된(latent) Needs를 파악해야 함
다. 더 훌륭한 Customer Insight를 얻기 위해서는, 기업은 스스로에게
"What motivates actors in customer roles behave the way they do?"라고 끊임없이 물어봐야 함
5. 소비자 Value Laddering
6. 소비자 Value Laddering의 예시
7. 소비자행동모델
- 마케팅은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과정이다 : 소비자들을 만족시키려면 소비자를 철저히 이해하여야 한다.
가. 문제인식 : 소비자는 실제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 간의 차이를 지각할 때 욕구를 느끼며 이러한 욕구의 인식이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을 유발시키는 동기가 됨
▶ 현재의 소비자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어떻게, 무엇을 가지고 자기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는가 하는 이해
나. 정보탐색 : 소비자는 욕구를 인식하면 그 욕구를 인식시킬 수 있도록 정보를 탐색
내적 탐색과 외적 탐색으로 구분
※ 환기상표군 : 소비자가 무언가를 필요로 할 때 머릿 속에 생각나는 상표(내적 탐색)
※ 고려상표군 : 주변의 권유나 정보탐색의 결과 구성된 상표군(외적 탐색)
다. 구매 후 행동 : 구매 후 소비자의 만족 정도는 대체로 그가 그 제품에 대해서 기대했던 것과 지각된 제품성과의
부합정도에 달려있음
※ 구매 후 부조화 - 제품을 구매한 이후 이 제품을 잘 산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확인하고
자기합리화하고 싶어하는 것
8.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행동모델
가. 실용적인(Utilitarian) choice
Awareness → Interest → Desire → Action(know → Feel → Do)
나. 쾌락적인(Hedonic) Choice
Feel → Do → (know)
다. 저관여(Low involvement) choice
know → Do → (Feel)
라. 의사결정시 가격의 역할
- 실용적인 : 가격이 비싼만큼 성능이 좋아야 함
- 쾌락적인 : 크게 중요치 않음
- 저관여 :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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