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제품 성공 vs. 실패 요인
2. NPD Process
3. 아이디어 창출
소비자로부터 | 기업의 홈페이지에 개설된 '고객제안'컨텐츠 |
경쟁사 제품에서 | 경쟁사 상푸에 표기된 상품특성이나 표기문안을 면밀하게 |
STP 기획으로 | 전략적인 관점에서 철저히 STP 전략을 도식화하다보면 잠재시장 기회를 포착할 수 있다. 시장을 쪼개고, 고객을 세분화 하는 과정을통해 신상품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
내부아이디어 | 동료나 NPD 유관부서 직원의 말에도 귀를 기울여라. 3자 입장에서 오히려 신상품 아이디어가 더 잘 보일 수도 있기 때문 |
다른 카테고리에서 | 업계를 초월해 마케팅 영역은 공통적인 요소를 많이 가지고 있다. 이는 다양한 업계 경험을 가지고 있는 필자들의 공통된 견해다. Bench marking을 말한다. |
4Ps 분석 과정 중에 | 마케팅믹스를 구성하고 있는 4가지 요소에서 하나의 요소만 강력하게 차별화를 시도해도 역시 신상품 컨셉으로 적극 활용될 수 있다. CJ식물나라 화장품이 마케팅믹스 중 유통(Place)을 대형 할인점으로 차별화한 경우다 |
해외시장조사로부터 | 마케터는 해외를 자주 나가야 한다. 비즈니스 출장목적 이외의 신제품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출장을 말한다. |
Trends 추적관리 | 사회적으로 주요 현안으로 등장하는 이슈를 따라 잡는 컨셉도 유용할 수 있다. 웰빙을 컨셉으로 한 프리미엄 컨셉의 전략상품이 이에 해당한다. |
기타로부터 | 모든 것에서 신상품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사회, 문화, 경제, 독서, 쇼핑, 여행 등 신상품 컨셉은 우리들의 생활 속에 이미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
4. PLC : Product Life Cycle
5. 진입장벽을 구축하라
6. 전략적 제휴로 Risk↓, 효율↑
7. 커뮤니케이션에 All In 하라!
8. 빅모델? 차라리 광고에 투자!
9. 사내PT에도 만전을 기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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