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Financial Analysis?
· 마케팅 활동은 생산기능에 비해 수치화가 어렵고, 업무의 반복성이 적을 뿐만 아니라 기업의 내·외부 기능과 복잡하게 관계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 그 공헌도와 성과가 명확하게 평가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
· 마케팅 성과를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할 필요성 제기
· 마케터들은 투자에 대한 성과 측정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으며 마케팅활동에 대한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지만 대단히 어려운 부분이 있음
· 그럼에도, '측정할 수 있다면, 관리할 수 있다'는 그 사고에 입각하여 실제 수치화에 만전을 기할 것
2. 판매관리
① 판매관리 :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별 판매원들로 구성된 판매원 조직을 효율적으로 관리, 통제하는과정
② 다른 마케팅믹스 요인들과 상호의존적이므로 이들간의 시너지효과 극대화
3. 매출관리 Issue
· 기업전체 목표와 부합되도록 마케팅부서의 판매목표를 설정하는 단계
· 잠재적 매출규모의 파악 : 예상 판매액의 예측 - 판매예산 수립
① 목표달성 Planning
ⅰ. 설정된 판매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하는 단계
ⅱ. 판매조직의 구축, 판매원의 선발·훈련·보상에 관한 의사결정을 행함
② 예상매출
ⅰ. 특정 기간 동안의 예상판매액 예측은 판매활동의 계획과 수행의 기본방향 제시
ⅱ. 판매예측의 용도설정 : 판매원성과평가, 판매지역할당, 생산활동조정, 재고계획 등의 목적에 따라 예측기법, 예산할당방법이 상이
ⅲ. 판매액에의 영향요인 : 판매액 결정에 영향을 주는 경제적 요인,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 기업전략요인, 경쟁요인 등 고려
ⅳ. 영향 요인별 자료 수집 : 예측모델의 설정 - 예측
③ 판매비
ⅰ. 예산판매량이 추정된 후 이를 실현시킬 예산을 결정하는 단계
ⅱ. 판매원에 대한 보상금(급료, 수수료 등) : 판매원의 출장비, 숙발료, 식사비
ⅲ. 판매비용(제품안내서, 보조도구) : 일반관리비, 관리자비용, 사무실임대료
④ 목표/성과간 차이 평가
ⅰ. 판매목표달성을 위한 실행계획에 따라 수행된 판매원의 활동을 사전의 목표와 비교하는 단계(차이의 파악)
ⅱ. 매출성과 및 매출환경에 대한 분석 등
4. 마케팅믹스 체크리스트
: 재무적 성과분석의 토대가 되는 마케팅믹스의 재점검이 필요하며 제조원가에 영향을 미치는 전반을 검토할 필요가 있음
제품전략 |
제품의 품질은 어떠한가? |
제품의 효용은? | |
제품의 계열 및 품목 수는? | |
브랜드 전략의 결정(복수 브랜드, 통일브랜드, 브랜드의 수 등 결정) | |
제품 패키징 방식은? | |
가장 인기 제품의 소구점은? | |
품질보증 방식과 A/S 정책은? |
가격전략 |
제품의 원가는? |
경쟁사의 가격 수준은? | |
품질과 가격과의 관계 분석 | |
마진(폭)의 결정 |
프로모션 전략 |
자사 및 경쟁 회사의 이미지 조사 |
자사 및 경쟁 회사의 제품의 인지도, 선호도, 구매의도 조사 | |
구매자들의 제품에 대한 정보 획득 원천에 관한 조사 | |
경쟁회사의 촉진 방식과 효과 조사 | |
자사의 인적판매, 광고, 판촉의 효율성 조사 | |
광고 예산 조사 | |
광고 매체 선정을 위한 비용과 효과 조사 | |
제품의 진열/디스플레이 방식 조사 | |
기타 제품의 효과적인 판촉 방식의 조사 |
5. 매출목표 설정 프로세스
① 매출 목표 검토
- 마케팅 기회를 정확히 예측하고, 실현성이 가능한 것들로 이루도록 해야 한다.
② 매출 목표 설정
- 장/단기적인 일정에 맞추어 매출 목표가 구상되어야 하며, 계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해야 한다.
③ 계량적인 매출
- 시장의 매출액, 시장 점유율, 비용, 이윤, 제품의 가격 변동 등
6. 정량적 vs. 정성적 검토
① 정량적인 요인
ⅰ. 과거 5년간의 전체 산업군과 제품의 매출
- 전체 매출 트랜드, 자사 제품의 매출 트랜드
ⅱ. 지난 5년간 자사와 경쟁사의 기업 매출 자료
- 전체 산업군의 매출과 상호 비교를 할 수 있는 시장 점유율과 성장률 등 필요
ⅲ. 타겟 시장의 규모와 구매율을 검토
- 매출이란 것이 비용을 보전하고 수익을 얻는다는 측면에서 비용, 수익 자료 필요
ⅳ. 가격
- 가격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느냐에 따라 매출 증감 예측 가능
② 정성적인 요인
ⅰ. 경제적인 요인
- 경기침체 상황에 설정되는 것인지, 인플레이션 경기 상황, 또는 비교적 안정적인 경기 상황에서 설정되는 것인지에 따라 매출 목표가 결정
ⅱ. 경쟁요소
- 경쟁자가 판매 인력을 늘리고, 광고에 엄청난 예산을 책정하였거나, 유통망을 확장하는 등의 정책을 세운다면 자사의 매출 목표가 수정
ⅲ. 제품수명주기 검토 : PLC
ⅳ. 기타 정성적 요인
· 최고 경영자 추진력 / 자사 조직의 미션 및 인력 구성 등
7. 손익분기점 고려
① 손익분기점
- 총매출과 그것을 위해 지출된 총비용이 일치되는 매출액으로, 일정기간의 매출액이 그 기간에 지출된 비용과 같아서 이익도 손실도 발생하지 않는 지점
② 손익분기 추정
- 손익분기점의 분석을 통해 기업의 손실을 피하기 위한 매출액의 규모 및 판매량 분석 기법/손익분기점 매출액의 파악을 통해 예상 매출애과의 비교, 실무에서는 시점이 중요함
8. 공헌이익 고려
① 공헌 이익이란?
- 판매수량의 변화에 따라 변동되는 총수익과 총변동비의 차이(매출액-변동비)로 고정비를 회수하고 이익을 획득하는데 공헌하는 이익
- 고정비가 완전히 회수된 이후의 공헌이익은 영업이익에 공헌함
- 공헌이익은 판매량의 변화에 따라 영업이익이 변동하는 원인을 효과적으로 나타내주는 지표로 이용됨
② 공헌 이익 등식
- 식1 : 공헌이익 = 고정비 + 영업이익
- 식2 : 공헌이익 = 매출액 - 총변동비
= (단위당 판매가격 - 단위당 변동비) × 판매량
= 단위당 공헌이익 × 판매량
- 공헌이익(Contribution margin percentage or Contribution margin ratio)은 매출액에 대한 공헌이익의 비율로 매출액 중에서 고정비를 회수하고 영업이익의 획득에 공헌하는 비율(%)
- 단위 당 공헌이익을 판매가격으로 나눈 값으로 매출 단위 당 얻어지는 공헌이익을 말함
공헌이익률 = |
단위당 공헌이익 |
= |
공헌이익 |
─────────── |
────── | ||
단위당 판매가격 |
매출액 |
9. 수요예측?
- 수요예측은 특정 상품에 대해 시장 분석과 고객층의 분석 등을 토대로 하여 얼마만큼의 예상매출을 올릴 수 있는지에 관해 기술하는 것
- 수요예측은 현 동종 업종들과 미루어 얼마만큼의 시장을 점유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기술하는 것
- 수요예측은 예측치로서 과거의 기초 자료에 의해 앞으로 4~5년 정도의 시장성에 관하여 추정하는 것임
※ 수요 예측에서 요구되는 자료
ⅰ. 시장점유율 예측
: 국내외 주요 경쟁업체의 시장점ㅇ율 분석, 최근 3년 간 주요 경쟁업체의 시장점유율 변동, 추이 분석, 시장 점유율 확보 가능성 분석 등
ⅱ. 판매량의 증감요인 분석
: 소비자 성향 변화추이 분석, 제품소비형태, 구매동기 분석, 소비자 연령분포, 소비자 세분화, 기호변화, 대체상품(제품)의 동향 및 출현 가능성, 경쟁사와의 광고전략 비교 등
ⅲ. 불황 적응도 및 계절성 분석
: 불황기의 수요 변동 예측과 계절성 제품의 수급 대책 자료
10. 수요예측을 위한 분석 방법
⑴ 시계열 분석
- 과거의 수요에 기초해서 미래의 수요를 예측하는 기법
- 단순이동평균, 가중이동평균, 지수평활법 등 해당
⑵ 인과 모형
- 시계열 분석모형보다 정교한 모형
- 예측대상요소와 그에 영향을 주는 내부 또는 외부 요소들의 함수관계를 가정하고, 선형회귀 모형이 가장 많이 이용됨
⑶ 정성적 방법
- 관련된 과거 자료가 없는 상황에 유용
- 예측하는 사람의 판단, 경험, 전문지식에 의존
- 판매원조사법, 경영자판단법, 시장조사, 델파이법 등이 해당
11. 재무적 vs. 비재무적 성과
구분 |
재무적 성과 측정 지표 |
단일성과 |
매출액, 당기순이익, 경상이익, 현금흐름 등 |
재무비율 |
수익성, 유동성, 활동성, 성장성 |
종합적 성과 |
ROI, ROA(Return On Assets), EVA |
시장에서의 가치 |
주가관련지표 |
핵심적 성공요인 |
비재무적 성과 측정 지표 |
품질(지각된 품질수준) |
재작업 회수, 예방보전 활동시간, 기계가동 중단 시간, 불량률 |
자원관리 효율성 (원가절감) |
작업페기물/재작업 비율, 재료 리드타임 |
유연성 (다양한 변화에 대한 적절반응) |
싸이클타임, 작업준비시간, 신제품 산출기간, 검사시간, 납기지연 회수 |
고객만족 (가격 대비 상대적 편익) |
판매 후 AS회수, 고객불평건수, 고객불평 해결회수, 보증클레임 건수 |
12. 마케팅성과 평가지표
: Ambler의 마케팅 성과 평가 지표 분류
문헌연구와 231개 영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를 통하여 여섯 가지 차원으로 분류
13. ROI접근
· 투자수익률(Return On Investment, ROI)은 기업의경쟁력을 알아보는 지표 중 하나
· 기업이 어느 정도의 돈을 투자하여 얼마 만큼의 이익을 올리는지를 알아보는 지표
기업, 또는 프로젝트가 얼마나 잘 관리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하며 지금 당장의 이익이나 경비절감보다는 프로젝트의 달성 후의 결과로 평가될 수 있다. ROI는 이처럼 얼만큼의 수익이 언제 되돌아 올 것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투자 수익률(RIO) = |
총수익 - 투자액 |
────────── | |
투자액 |
ⅰ) 예를 들어 10만 명에게 카다로그 메일을 보내는데 4천 만원 투자
ⅱ) 반응율 2%
ⅲ) 2천명이 평균적으로 각 10만원씩 구매하여 총 2억원 소비
ⅳ) 각 주문의 평균 비용 4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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