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Sales Promotion?
: 판매촉진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비교적 단기적인 동기부여 수단들의 총칭
- 가격할인, 무료샘플, 쿠폰제공, 경품행사 등
- 구매 시점에 제품의 구매할 이유를 제공하는 촉진방법
- 시장에서 소비자의 반응을 보다 빠르게 또는 강하게 촉진하기 위한 수단들
vs. 광고가 자사 상표의 이미지나 자사의 상표충성도를 높이는 도구라면SP는,
- 경쟁사 제품에 대한 상표충성도를 깨뜨리는 수단으로 인식
- 기업이 설정하는 특정 목표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음
예) 신규 소비자의 시험구매 유도, 상표 전환자들의 상표전환유도
- 장기적인 소비자의 선호와 상표에 대한 충성도를 끌어내기보다는 단기적인 판촉
2. PR과 광고의 차이점
구분 |
PR |
광고 |
커뮤니케이션 |
쌍방(전달→반응→재전달→합의) |
일방(전달→설득→행동) |
목적 |
정보제공→여론도출→매출 |
매출/이미지 |
소구형태 |
고지/설득 |
설득 |
비용발생 |
매우 낮다 |
매우 높다 |
목표고객 |
오피니언리더(Opinion Leader) |
사용자(User) |
신뢰도 |
높다 |
낮다 |
방법 |
간접적 |
직접적 |
3. PR전략방향
① 항상 기자의 입장에서 사고하라!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라'는 개념이 마케팅의 출발점인 것과 마찬가지로 마케터가 PR컨셉을 선정하고 PR기사를 작성할 때는 항상 '기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객관적으로 기사를 작성하는 사고가 가장 중요하다. 언론매체의 가장 큰 특성은 사실에 대한 객관적인 관점이다. 자사 중심에서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기사로 작성한다면 이는 기자의 휴지통으로 들어갈 확률이 높다.
② 필요한 정보는 최대한 풍부하게 작성하라
- 만일 '떠오르는 캐릭터 마케팅'이란 컨셉으로 기획기사를 작성하고자 한다면 캐릭터 상품에 대한 소개에 국한되지 말고 캐릭터 마케팅의 어원에서부터 외국사례, 국내실태, 업계동향 등에 대해 폭 넓게 작성하면서 해당사진을 첨부하면 효과가 크다.
③ 잘 나간 사진기사는 100장의 문서(Written)기사보다 효과적이다
-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언론에 보도된 전체기사(Written)를 모두 읽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진기사는 매우 가독성이 뛰어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미국 백악관에서 신문기사를 점검할 때 사진기사를 맨 처음 스크랩하는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④ PR은 타이밍을 놓치면 百害無益
- 기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말은 '특종' '단독' '처음'이란 말이다. 즉 기사의 타이밍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PR되기를 희망하는 날짜보다 최소한 이틀 전에는 기자에게 자료를 보내는 것이 좋다. 아무리 좋은 기사도 2,3위로 보도되는 기사는 독자에게 보다 기자에겐 적어도 무의미하다
⑤ 홍보실과 긴밀한 인간관계를 유지
- 아무리 뛰어난 기사 컨셉일지라도 홍보실을 설득하지 못할 경우 무의미하다. 마케터의 자질 중에서 리더십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홍보실과 긴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 다른 마케터의 홍보안건 보다 항상 경쟁우위를 지닌다.
⑥ 사회공익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연계할 때 PR이 용이하다
- 사회공익과 연계하여 PR을 진행할 경우 의외로 쉽게 기사화되는 경향이 있다. CJ는 2003년 1월1일 서울 종로 탑골공원에서 직원들이 한복을 입고서 '햇반'으로 준비한 식사를 노인들에게 대접하는 행사를 시행함으로써 브랜드를 노출시켰다.
⑦ PR과 같은 유형의 광고물을 제작할 때는 신중을 기해야
- 최근 인쇄매체 광고 중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 광고형태가 'PR화한 광고'형태인데 이러한 광고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한 것과 같이 기사의 편집도 일반 기사와 같이 작성해 독자가 한참을 읽다가 이것이 광고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⑧ 매일 발행되는 매체가 바로 PR의 최고 스승
- 하루에도 4대 인간지를 비롯해 TV공중파 등 무수한 매체가 범람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홍보실은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있다. 마케터는 이를 벤치마킹 대상으로 활용해 아이디어를 발굴해야 한다.
⑨ 광고집행과 PR집행을 연계하여 수행할 때 효과적
- 매체사는 크게 편집국과 광고국, 보도국의 3개 부분으로 조직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PR기사의 취급은 편집국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매체사의 특성상 광고부분이 차지하는 매출비중이 매우 크다.
⑩ IMC전략과 연계한 PR로 시너지를 극대화
- 광고가 진행되는 시점에서 진행된 PR은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 마케팅 전체 전략에서 PR은 하나의 중요한 수단으로 통합마케팅전략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차원에서 접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광고의 10가지 원칙
⑴ It concentrates on one big idea
- 하나의 Big Idea에 집중할 것
⑵ It promises discriminates a brand from its competitors
- 브랜드의 대소비자 약속이 경쟁사와 차별화될 것(독창적)
⑶ It involves the target consumer
- 대소비자를 끌어들일 것(호응과 만족을 유도할 것/문제 해결을 약속할 것)
⑷ It establishes/develops a relationship with the consumer
- 소비자와 좋은 관계를 수립할 것(*소비자에게 친숙한 언어, 목소리 등, *제품 선택시 자신감을 갖도록 강력한 Feeling과 선호도를 구성시킬 것)
⑸ It is credible -it feels genuine
- 신뢰성이 있고 솔직하다는 느낌을 줄 것. *소비자를 오도하지 말 것. *유머나 과장을 하더라도 Brand Benefit은 항시 신뢰성이 느껴져야 함
⑹ It is simple and clear
- 광고는 간단, 명료할 것. *혼잡스러움을 피할 것. *애매모호한 표현을 피할 것
⑺ It integrates the brand name with the central idea
- 광고는 핵심 아이디어와 브랜드명을 잘 연결시켜야 한다
⑻ It takes full advantage of each medium
- 매체의 특성을 최대로 활용할 것
⑼ The idea must be campainable
- 광고 아이디어는 지속적으로 캠페인 가능해야 한다
⑽ It must help build the brand personality
-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 *일관성이 있을 것, *개성을 강화시킬 것
5. 인터넷 프로모션 전략방향
구분 |
전략방안 |
실행방법 |
브랜드구축 (Brand building) |
브랜드 사이트 구축 공동마케팅(Co Marketing) 홈페이지내 구축 |
단독 브랜드사이트 구축 온라인 광고, 신상품고지 온라인 브랜드 프로모션 알림 각종형태의 동영상/음성 배너 브랜드 PR, 브랜드 PPL 브랜드 틈새광고 브랜드 협찬광고 브랜드 연계 게임제작 온라인 배포 교환광고, 브랜드 링크 서비스 |
커뮤니티 (Community) |
상품관련 사용자 그룹형성 Ex) 다음카페 네트워크 마케팅 |
사용자그룹의 모임의 장 마련 오프라인과 결합 시너지 Network 활성화를 위한 편익제공 샘플링 시행의 장으로 활용 정보공유 |
고객서비스 |
E-CRM의 장으로 활용 커뮤니케이션 수단 신속/정확 서비스 질 향상 소비자 문의 해결 비용절감 고객욕구별 세분화 |
E-mailing 서비스 각종 대고객 정보제공 도소매 네트워크 구축 E-mail 문의, FAQ, 1:1마케팅 가능 LTV(평생고객가치) 활용안 신규고객 확보 수단 |
기타방안 |
IMC 마케팅 실현 마케팅지향 홈페이지 설계 On/Off 시너지 극대화 각종 소비사 조사 시행 |
TV공중파와 연계 게임제작 온라인 배포 검색엔진 연계 효과극대화 |
6. 공동마케팅 전략
: 공동마케팅은(Co-Marketing)은 실무에서 매우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는 분야로 넓은 의미에서는 회사 대 회사가 공동으로 전략적 제휴를 통해 서로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활동으로 볼 수 있다. 현재 공동마케팅(Co-Marketing)은 국내에서 업계와 국경을 초월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심지어는 직접적인 경쟁업체와도 '적과의 동침'과 같은 형태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공동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이유는 '꿩 먹고 알 먹고' 또는 '마당 쓸고 동전 줍고'와 같이 업체들이 서로 윈윈(Win-Win)이란 성과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 태평양의 공동마케팅 성과
브랜드노출 |
쎄씨&립스틱에 대한 이목집중으로 성공적인 출시(Launching) |
고객일치 |
젊고 신선한 대학생 타겟과 일치(나이/성별/계층) |
PR성과 |
신문사와 방송사에서 취재경쟁으로 PR효과 극대화 |
소요비용 |
립스틱 개당 예상원가 3,000원×300,000개 = 900,000,000원 중앙일보 450백만원, 태평양 450백만원, 소요(50:50 가정시) |
7. 공동마케팅 전략 사례
① 공생마케팅(Symbiotic Marketing)
: 경쟁관계 파트너가 결합한 적과의 동침사례로 자사브랜드를 그대로 사용함
- 패밀리레스토랑 빅5인 마르쉐, 아웃백스테이크, 씨즐러, TGIF, 토니로마스가 '빅패밀리'란 브랜드로 홈페이지아 마일리지 서비스, 공동상품권 등을 발행함.
- 동원산업, 롯데햄, CJ가 백화점이나 할인점의 앤드매대를 공동으로 임대해 판촉활동 수행, 경쟁관계에 있는 호텔간 제휴카드 발급
② 하이브리드 마케팅(Hybrid Marketing)
: 서로 다른 업종에 종사하는 파트너가 핵심역량을 결합하는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공동마케팅유형
- 수입차업계, 수입가전업계와 공동마케팅(고객과 딜러를 대상으로 공동 판촉이벤트를 실시함). JVC코리아는 홈씨어터나 PDP TV, 디지털 캠코더 등 최첨단 디지털 가전제품을 포드차 쇼룸에 전시하고 포드코리아는 JVC 코리아의 판매망을 통해 뉴 익스플로러와 링컨LS등의 시승권을 제공
동아제약 |
업계1위의 동아제약은 GSK의 항구토제 '조프란'과 항바이러스제 '발트렉스'에 대한 국내 공동판매계약 체결 |
동성제약 |
동성제약은 병원의약품 디테일 전문회사인 (주)유디스, 인터내셔날사와 공동마케팅에 합의하는 조인식을 갖고 병원과 개원의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 활동 시작 |
제일약품 |
제일약품은 화이자사와 제휴를 통해 고지혈증 치료제 '리피토'에 대해, 공동마케팅을 체결하였으며, 또한 이들은 홀스(목캔디)에 대한 약국판매권을 제일약품과 독점계약 |
중외제약 |
중외제약은 한국 노바티스와 고혈압치료제 '디오반'에 대한 공동마케팅 계약을 체결하고 400병 이상의 대규모 병원을 대상으로 본 치료제를 공급 중 |
녹십자 |
의료기기전문회사 한국 존슨앤존슨메디칼은 녹십자와 마케팅 및 물류 전문 자회사인 녹십자 PBM와 '원터치 울트라' 등 혈당측정이 3개 제품에 대한 공동마케팅 계약을 체결 |
대웅제약 |
대웅제약은 우울증치료제인 한국릴리의 '푸로작'에 대해 공동마케팅을 체결하고 병원 및 의원영업 중. 또한 이들은 애경산업을 통해 자사의 입술보호제인 세계적 1등 브랜드인 '챕스틱'을 Mass 유통에 판매대행, 애경 산업은 팡이제로, 진드기킬러 등 슈퍼판매 품목을 대웅제약 약국에 판매함으로써 양사 WinWin달성을 통한 모범적인 공동마케팅 수행 중 |
8. PPL(Prodcut in Placement)마케팅
: 영상 화면 속에 자사 상품이나 브랜드, 또는 서비스를 제3자에게 제공하여 관객(소비자들)들 무의식 속에 해당 상품에 대한 이미지를 각인시켜 관객이나 시청자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상품을 친밀하게 인지시키는 신광고 마케팅개념. 대표적인 간접광고 중 하나
☞ PPL을 통한 마케팅 기대효과
① 가장 대중적인 영상매체를 통한 브랜드 인지율 제고로 직접적인 매출연계
② 광고대비 자연스럽게 주목도와 메시지 수용을 유도할 수 있음
③ 비교적 단기간 내 파급효과를 지님(프로그램 성패에 따라 좌우)
④ 마케팅 효율성 증대(高모델료, 제작비 없이 스폰서로 참가)
⑤ BI에 입각한 다양한 형태의 공동마케팅(Co-promotion) 가능
9. 옥외광고 전략
① 장점 : 장시간 반복적인 메시지 노출. 4대매체 보완 IMC전략 수행. 특정지역(Area)마케팅 적함. 다양한 형태 & 폭 넓은 선택
② 단점 : 비용대비 광고효과 측정이 어렵다. 법적·제도적·공간적 규제 심한편. 죽어있는 정체된 광고물(일부제외). 기간, 물량, 조건 등에 대한 운신의 폭↓
10. 옥외집행 시 주요 고려사항
평가항목 |
주요내용 |
비고 |
교통량 |
· 일일평균 교통량 · 구간속도 · 차량정체도 · 광고물 노출시간대 교통량 · 교통 유동인구 특징 |
도심상권 올림픽대로 시내중심가 |
광고물 노출특성 |
· 주, 야간별 최대 가시거리 · 야간 조명도 · 매체에 대한 접근도 · 노출시간(광고물이 처음 보이는 시점에서 끝) · 노출방향 · 광고물의 규격 · 설치높이 · 광고물밀집도 조사(주변광고물 위치&특성) |
- |
광고물 물리적 특성 |
· 도로형태 · 도로폭 · 차선 수 · 주변건물, 전시물 및 수목조성 상태 · 건물 건축연도 및 청결도 |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시가지 |
광고물 주변상권 특성 |
· 유동인구 조사 · 유동인구 그룹 특성 · 광고게시 지역인구의 소득수준 · 광고게시 지역인구의 지역소매점의 매상고 |
상권분석 |
11. SP전략의 의미, 장/단점
① SP 의미
-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하고 판매원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마케팅활동
- 대부분의 제품시장이 성숙단계의 시장으로 접어들면서 시장규모의 증가보다는 한정된 시장내에서의 시장점유율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효과를 발휘하는 전략으로 많이 활용
- 경쟁브랜드의 소비자를 뺏어오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
② SP 장/단점
- 장점 : 단기적으로 소비자들이 대량 구입하도록 유도하는 것이기 대문에 광고보다 그 효과가 빨리 나타나고 측정하기 간편
- 단점 : 경쟁업체의 모방이 쉽고, 판촉경쟁이 과열되는 경우 기업의 수익구조가 악화되기 쉬움
12. 소비자 대상 판촉수단
① 샘플링
- 소비자에게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
- 신제품도입 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면서 가장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방법
② 리베이트(현금환불)
- 소매점에서는 아니지만, 구매 후 가격인하를 제공하는것
- 소비자가 제조업자에게 '구매증명서'를 보내면, 제조업자는 그에 대해 우편으로 구매 가격의 일부를 환불하는 것
③ 번들링(포장묶음 가격/소액할인)
- 정가에서 소액 할인된 가격을 표찰 또는 포장에 표시하고, 이 가격으로 판매하여 소비자에게 절약을 제공하는 것
- 종류 : 단일품목 묶음 할인 가격(예: 2개를 1개 값으로 판매)/ 묶음 가격 할인방법(예: 치약과 칫솔, 케첩과 마요네즈)
④ 경품
- 무료 또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특정 제품의 구매를 유도하기 위한 인센티브로서 제공되는 상품
- 소모용 경품 : 그것을 요구하는 소비자에게 정상 소비가격 이하로 판매되는 품목
⑤ 상품(시연, 복권, 게임)
- 어떤 것을 구입한 대가로 현금, 여행권 및 기타 상품을 탈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
- 시연 : 소비자들에게 짧은 노래 광고, 제안 등에 참가하도록 하여 권유하고, 참가자 중 최고에게 상품을 제공하는 경우
⑥ 쿠폰
- 특정 제품을 구입할 때, 소비자가 지닌 증서에 따라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
- 쿠폰은 우편으로 보내지거나, 다른 제품 속에 들어 있거나, 제품에 부착되기도 하며, 잡지나 신문 광고에 삽입될 수 도 있음
- 쿠폰 소지자에게 15%에서 20% 정도의 할인 혜택을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
⑦ 단골손님 보상
- 특정한 공급업자 또는 공급업자 집단의 단골 고객의 이용도에 비례하여 어떤 가치를 현금 또는 다른 형태로 제공하는 것
- 일정액 이상의 제품 구매시 마다 스탬프나 스티커를 제공하여 이를 목표치 만큼 모아오는 단골 고객에게 선물을 제공하는 형식
⑧ 제품보증
- 그 제품이 특별하게 성능을 발휘할 것을 판매자가 분명하고도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
- 판매업자가 특별한 기간 동안 고객의 비용을 지급하거나, 환불할 것을 판매자가 명백하게 제시하는 방식
⑨ 끼워팔기
- 성격이 다른 기업들이 더 많은 소비자들에게 폭 넓게 노출하기 위해 취하는 방식
⑩ 구매시점 전시 및 시연
- 구매 시점 또는 판매시점에서 발생하는 촉진수단
- 소매상들은 이러한 제조업자들의 전시물, 간판, 포스터 등을 점포 가판대에 설치하여야 함
⑪ 트라이얼(무료사용)
- 잠재 유망한 구매자들이 제품을 향후에 구매할 것이라는 희망에서 무료로 그 제품을 사용할 수도 있는 기회나 초대장으로 제공하는 방식
13. 판매원 SP
⑴ 판매원 판촉이란?
-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판매원을 촉진하기 위한 수단으로 상여금, 판매원 회의, 판매원 콘테스트 등이 있다.
⑵ 판매원 훈련
- 상품 지식 및 셀링 포인트/세일즈 기법/거래처 관리기법/정신교육/판매 사후 관리
⑶ 판매 메뉴얼
- 회사방침, 현황/상품지식/고객지식/판매장법/판매화법
⑷ 판매용구
- 전단/DM/명함/견본/녹음기/VTR/고객카드/기념품
⑸ 판매기획
- 신제품 출시 기념대회/판매평가대회/판매목표달성 결의대회
14. 다이렉트 마케팅전략
① 다이렉트 마케팅(DM)이란?
- 중간상을 배제하고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활동
- 주요 수단 : 신문, 잡지, 라디오, TV, 카탈로그, 전화, 통신판매, 방문판매, 이메일 등
② 다이렉트 마케팅의 효과적 수행
- 효과적인 다이렉트 마케팅 수행을 위해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기법이 동원
③ 다이렉트 마케팅의 특징
- 다이렉트 마케팅은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하며, 개인 한 사람만을 위해 메시지를 전달하여 인정을 받고 싶어하는인간의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메시지의 전달력을 높일 수 있는 매체임
'지나간... 의미가... > 마케팅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플랜 실습 (0) | 2015.10.19 |
---|---|
마케팅플랜 최종정리 (0) | 2015.10.19 |
NPD플랜(New Product Development) (0) | 2015.10.19 |
히트상품의 7대 조건 (0) | 2015.10.19 |
재무분석 (0) | 2015.10.19 |
마케팅믹스:프로모션전략(커뮤니케이션) (1) | 2015.10.19 |
마케팅믹스전략(유통전략) (0) | 2015.10.19 |
마케팅믹스전략(가격전략) (1) | 2015.10.19 |
마케팅믹스전략(브랜드전략) (1) | 2015.10.19 |
마케팅믹스전략(제품전략) (2) | 2015.1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