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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마케팅플랜 실습

1. 마케팅플랜(기획)? 

· 마케팅 기획서에 따라 **억~1,000억 이상의 프로젝트가 추진, 보류되기도 한다.

예) 광고대행사 경쟁PT, 빅브랜드 런칭기획서

· 마케팅기획서가 곧, 전략이다. 기획이 잘못되면 전략도 잘못된다. 이는 곧 실패를 의미한다.

히트상품, 프로젝트 등 기업의 화려한 성과 뒤에는 이를 기획한 사람이 있다.

· 기획력이 좋은 사람은 인간관계도 좋다?

인간관계는 몰라도...대부분 승진은 빠르다. 기획역량은 인사고과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 기획역량은 타고 난다?

시간은 필요하겠지만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

 

2. 기획력 강화방안 : 현업에서 마케터가 기획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① 남들이 작성한 뛰어난 기획서 Bench marking

②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자발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한다. 이를 상사에게 제안함으로써 기획서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피부로 터득해 나간다

③ 기획력이 뛰어난 상사가 결제라인에 있을수록 좋다

④ 평소 기승전결에 의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한다

⑤ 외부 및 온라인 교육에 참여한다

 

3. 잘된 마케팅기획서 vs. 잘못된 마케팅기획서

· 첫장을 보았을 때 다음 페이지가 궁금해진다

· 기승전결에 의한 논리적 구성이 탄탄하고 호소력이 강하다

· 기획내용이 살아 있고 적재적시에 도표와 숫자의 나열이 일목요연하다

· 보기에 편하다. 자료가 아닌 근거를 보여준다

· 주장이 아니라 혜택을 이야기한다

· 기획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전달한다

· 숫자의 나열이나, Data의 설명이 아니라 날카로운 통찰(설득)이 있어야 한다

 

4. 기획 Process




5. 1Page 기획서 흐름도


효과적인 컨텐츠를 구상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획서의 큰 제목을 설정하고 기획서의 작성방향을 확정해야 한다. 작업에 바로 들어가기에 앞서 A4 한 장에 아래 도표에서와 같이 전체흐름을 그려보는 작업이며 여기서 확정된 큰 제목별로 다시 소제목을 정하고 기획서 제작방향을 연필로 도식화하면서 기획서에 대한 전체적인 기승전결의 문맥과 대단원이 차지하는 내용의 중요성이나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정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작성된 1페이지 기획서를 컴퓨터 측면에 부착한 후 본격적으로 신제품기획서 작성을 시작해야 한다. 이렇게 작성된 1페이지 기획서는 기획자로 하여금 기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6. 기획서 '목차'선정

① 제대로 수립된 컨텐츠는 기획서의 전반적인 구성을 마치 물 흘러가듯이 자연스럽게 잡아줄 뿐만 아니라 기획자로 하여금 특정 부분에 치우치거나 객관적인 시각을 놓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② 어설프게 수립된 컨텐츠는 숲보다 나무를 보는 함정에 빠지거나 기승전결이 불명확해 보는 이로 하여금 호소력이 떨어진다.

③ 기획서의 맨 앞장은 본론부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을 한 장으로 압축해 제시하는 것도 결과를 궁금해하는 경영진의 관점에서 아주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