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마케팅플랜(기획)?
· 마케팅 기획서에 따라 **억~1,000억 이상의 프로젝트가 추진, 보류되기도 한다.
예) 광고대행사 경쟁PT, 빅브랜드 런칭기획서
· 마케팅기획서가 곧, 전략이다. 기획이 잘못되면 전략도 잘못된다. 이는 곧 실패를 의미한다.
히트상품, 프로젝트 등 기업의 화려한 성과 뒤에는 이를 기획한 사람이 있다.
· 기획력이 좋은 사람은 인간관계도 좋다?
인간관계는 몰라도...대부분 승진은 빠르다. 기획역량은 인사고과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 기획역량은 타고 난다?
시간은 필요하겠지만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
2. 기획력 강화방안 : 현업에서 마케터가 기획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
① 남들이 작성한 뛰어난 기획서 Bench marking
②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자발적으로 기획서를 작성한다. 이를 상사에게 제안함으로써 기획서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피부로 터득해 나간다
③ 기획력이 뛰어난 상사가 결제라인에 있을수록 좋다
④ 평소 기승전결에 의한 논리적 사고를 배양한다
⑤ 외부 및 온라인 교육에 참여한다
3. 잘된 마케팅기획서 vs. 잘못된 마케팅기획서
· 첫장을 보았을 때 다음 페이지가 궁금해진다
· 기승전결에 의한 논리적 구성이 탄탄하고 호소력이 강하다
· 기획내용이 살아 있고 적재적시에 도표와 숫자의 나열이 일목요연하다
· 보기에 편하다. 자료가 아닌 근거를 보여준다
· 주장이 아니라 혜택을 이야기한다
· 기획서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바를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전달한다
· 숫자의 나열이나, Data의 설명이 아니라 날카로운 통찰(설득)이 있어야 한다
4. 기획 Process
5. 1Page 기획서 흐름도
효과적인 컨텐츠를 구상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획서의 큰 제목을 설정하고 기획서의 작성방향을 확정해야 한다. 작업에 바로 들어가기에 앞서 A4 한 장에 아래 도표에서와 같이 전체흐름을 그려보는 작업이며 여기서 확정된 큰 제목별로 다시 소제목을 정하고 기획서 제작방향을 연필로 도식화하면서 기획서에 대한 전체적인 기승전결의 문맥과 대단원이 차지하는 내용의 중요성이나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확정하는 것도 의미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 작성된 1페이지 기획서를 컴퓨터 측면에 부착한 후 본격적으로 신제품기획서 작성을 시작해야 한다. 이렇게 작성된 1페이지 기획서는 기획자로 하여금 기획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나침반과 같은 역할을 해줄 것이다.
6. 기획서 '목차'선정
① 제대로 수립된 컨텐츠는 기획서의 전반적인 구성을 마치 물 흘러가듯이 자연스럽게 잡아줄 뿐만 아니라 기획자로 하여금 특정 부분에 치우치거나 객관적인 시각을 놓치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
② 어설프게 수립된 컨텐츠는 숲보다 나무를 보는 함정에 빠지거나 기승전결이 불명확해 보는 이로 하여금 호소력이 떨어진다.
③ 기획서의 맨 앞장은 본론부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을 한 장으로 압축해 제시하는 것도 결과를 궁금해하는 경영진의 관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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