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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2016 Trend Code /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는 2015년도 개발된 디자인트렌드 정보를 집대성한 보고서를 발행하였습니다.

메가코드(Mega Code), 마이크로 코드(Micro Code), 디자인코드(Design Code), 마켓코드(Market Code)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타이틀은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메가 코드' - 글로벌 사회를 둘러싼 거시적 환경 변화 속에서 위기와 기회로 부상하는 굵직한 트렌드를 제시

'마이크로 코드' - 인간의 감각을 중심으로 디자이너들에게 좀 더 창의적이고 새로운 영감을 줄 수 있는 작은 이슈들을 제시

'디자인 트렌드' - 건강/일과 여가/가정이라는 인간생활을 중심으로 부상하는 디자인 이슈들과, 미래 유망 산업과 디자인이 어떻게 융합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슈 검토

'마켓 코드' - 스폐설 이슈로서 중국의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슈




MEGA CODE

위기와 기회를 이야기하다

경제 불평등과 기술적 불평등에 대한 문제의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유능한 소수에게만 부가 집중되어 비숙련 노동자의 일자리를 빼앗는 불평등 문제에 대한 대안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환경적, 사회적 불평등으로 인한 다양한 충돌이 예상되는데 이를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신뢰 관계 증대를 통해 사회자본을 구축하는 것이 불평등 사회가 성장할 수 있는 핵심입니다. 이에 대해 한국은 가족 중심의 사회 자본은 강한 반면, 타 문화를 배려하고 수용하는 사회자본은 취약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MICRO CODE

감각을 이야기하다

빛과 거리 예술, 음식, 청각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더 언씬(The Unseen)'에서는 스와로브스키와 협력사의 4000개의 블랙워터 스파링을 사용한 웨어러블 헤어기어를 선보였습니다. 인간의 감정이 이 헤어기어에 투영되어 컬러변화를 일으키는데, 뇌의 사용 영역에 따라 에너지 사용이 시각화되어 보이는 셈입니다. 손의 제스처를 따라 벽이 움직이는 인스톨레이션으로 센서 기반의 기술을 통해 스스로 신체적 변형을 일으키는 작품은 제스처만으로도 환경을 쉽게 컨트롤하는 미래를 예상하게 합니다. 



DESIGN CODE

생활과 디자인을 이야기하다 



MARKET CODE

중국 온라인 마켓을 이야기하다



실제 보고서는 170페이지 분량입니다. 용량이 많아서 첨부가 불가능하네요^^;

더욱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실 경우 아래 링크로 이동하시면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디자인DB > KIDP 보고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