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고객의 참여를 이끌어라 - 고객참여와 신제품 개발

고객감소원인

어느 마케팅 조사에 따르면 고객감소 원인 중 

사망(1%), 이사(3%), 단골이 없는 경우(4%), 주위의 권유(5%), 가격(9%), 만성적 불평고객(10%) 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32%이다.

나머지 68%는 고객에 대한 무관심 때문에 다른 거래처를 찾는다

 

경영환경의 변화에 따라 기업간의 신제품 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기업들은 신제품의 성공을 위해 고객중심의 신제품 개발 전략을 추구해야 합니다.

 

시장조사는 아래의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 → 조사의 목적 설정

2단계 → 시장조사 계획서 수립

3단계 → 시장조사 계획서에 따라 정보 수집

4단계 → 분석

5단계 → 분석결과 보고

이 중 3단계인 시장조사 계획서 수립단계에서는 자료 수집원, 조사방법, 조사도구, 표본계획, 자료수집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결정됩니다.

 

기업중심 시장조사가 이루어질 경우 1) 주관적 판단으로 자료를 선정하거나 어떤 목적을 합리화하기 위해 시장조사를 한다거나, 2) 왜곡된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경영자의 잘못된 의사결정을 유도하게 되는 점, 3) 시장조사의 고객인 조사대상자를 고려하지 않고 조사를 진행하는 조사자 중심으로 진행하는 문제점이 생깁니다.

 

고객중심의 시장조사는

  ① 조사자의 주관적인 관점이나 편견이 개입해서는 안되며,

  ② 설문조사에 사용되는 단어나 척도, 내용들이 조사대상자의 입장에서 평가되고 결정되어야 하고

  ③ 사실대로 응답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과거 기업중심의 신제품 개발 전략은 신제품 개발의 아이디어가 기업의 기술자, 과학자에 의해 시작되는 인사이드 아웃 전략이었으나, 이는 고객의 욕구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에 시장에서 외면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고객지향 관점에서의 신제품 개발전략인 아웃사이드 인 전략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