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IT 인프라 이야기

차세대 클라우드 솔루션 HP Helion…1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에임투지 입니다.


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술의 도입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HP에서 제공하는 오픈스택 기반 클라우드 솔루션 Helion으로 경쟁력 있는 IT환경 구성이 가능합니다.

 

왜 클라우드인가?

IT가 사업성공의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잡으면서 기업이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더욱 빠른 IT의 혁신이 필요합니다. 가트너, 시만텍, 한국 IDC에서는 2015년의 IT 시장 10대 전망으로 꼽은 사항에 각각 클라우드-클라이언트 컴퓨팅/클라우드 정보 관리/통합적인 기업 클라우드 전략을 포함하였습니다. 이를 다소 억지스럽게(…) 하나로 엮어보자면, 기업은 초기부터 클라우드를 고려한 접근을 할 것이며, 클라우드 도입으로 인해 다양한 기기들이 하나의 공통 애플리케이션으로 성장하고 그에 따라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이터 관리에 대한 보안을 강조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미 IT의 트렌드는 클라우드에 대한 적극적인 고려와 활용이 필요한 단계인 것입니다!


최근 IT의 동향은 클라우드, 모바일, 빅데이터 및 소셜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HP는 이러한 기술들이 기존 IT환경과 연계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자리잡고 있는 IT 동향을 The New Style of IT로 정의하고 고객이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한 필요 요소를 갖추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IT 합리화 및 효율화를 진행하여 보다 빠른 전략 실행, 보다 많은 비용 절감, 보다 단순한 IT 환경 확보를 위한 노력에 대해, 클라우드는 이러한 최적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보다 진보적인 딜리버리 모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캡처


HP는 차세대 클라우드 모델이 하이브리드 형태로 될 것을 확신하고 있으며, 그 형태는 전통적인 IT 환경 뿐 아니라 동시에 Public과 Private 클라우드 환경까지 완벽하게 통합할 수 있는 솔루션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딜리버리는 특정벤더에 종속되지 않는 범용적인 오픈 아키텍처를 통하여 다양하게 구현될 수가 있는데 이를 위한 핵심 클라우드 플랫폼이 바로 오픈스택입니다.

 

오픈스택이란?

오픈스택은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형태의 컴퓨팅 오픈소스 프로젝트입니다. 클라우드 산업이 발전하면서 오픈스택의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시장조사기관인 451리서티에 의하면, 오픈스택과 관련한 기업의 매출은 오는 2018년 33억 달러에 달하고, 연평균 성장률은 40%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HP, 레드햇 랙스페이스, IBM, VM웨어, 넷앱, 시스코 등 클라우드에 조금이라도 연관이 있는 기업들이 오픈스택 프로젝트에 자금과 코드를 제공하는 등 많은 기업들이 오픈스택을 후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도입해 활용하고 있는 사례도 증가하고 있는데, 미국 대형유통업체인 월마트는 자사의 이커머스 플랫폼을 오픈스택을 활용해 구축하였으며, 세계 최대 온라인 결제 서비스 업체인 페이팔도 자사의 핵심 영역중 일부를 오픈스택 기반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초기의 오픈스택은 아마존웹서비스에 대항하기 위해 시작된 플랫폼이었기 때문에 프로젝트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오픈스택은 기업의 프라이빗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더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픈스택은 하이브리드 딜리버리를 위한 유일한 기술로, Public, Private, Managed 클라우드 및 전통적 IT 환경에서 완벽한 서비스 통합이 가능하며, 오픈스택 기반의 오픈 아키텍처가 하이브리드 딜리버리를 위한 통합을 가능하게 합니다.


캡처


 

HP Helion : 오픈소스 기반 HP 클라우드 솔루션

전세계 100여 명의 CIO를 대상으로 설문한 내용에서, 오픈소스 솔루션의 도입에 있어서 가장 걸림돌이 되는 문제는 장애처리 기술 및 기술 내재화 부족에 따른 운영 및 구축의 어려움으로 나타났습니다. 오픈 소스 기반의 무책임성으로 인해 장애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구축 시에도 소스 분석 수준의 기술이 필요하며 미검증된 레퍼런스 구조로 운영 노하우가 결여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클라우드에 대한 기대와 기업용 클라우드의 요구사항을 결합한 제품이 바로 HP Helion 입니다.

캡처

 

오픈스택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실현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확장성, 개방성과 호환성 등을 가장 잘 지원할 수 있는 오픈소스에 기반하고 있으며, 많은 개발자와 글로벌 기업들의 참여를 통해 가장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국내에서도 개발자들의 오픈스택 커뮤니티 참여도가 전세계적으로 3위 안에 들 만큼 개발자들의 관심이 많다고 합니다. 지난해 2월, ‘오픈스택데이’가 한국에서 처음 열렸을 때 약 800명이 참여하여 행사 참석차 방한한 마크 콜린 오픈스택 재단 최고운영책임자는 “처음 행사를 준비할 때는 200명 정도를 예상했다”며 반색할 정도였으니 그 관심이 어느 정도인지 짐작이 갑니다^^


HP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지원을 위하여 오픈스택을 HP Helion의 핵심으로 선정하여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HP는 오픈스택 커뮤니티의 여러 분야에서 리더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은 물론 가장 최신 버전인 Juno의 경우 가장 많은 개발과 검토를 통해 기여도 1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러한 HP Helion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mkt@aimtog.co.kr로 언제든지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지나간... 의미가... > IT 인프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HP DL180 Gen9  (0) 2015.10.27
HP DL160 Gen9  (0) 2015.10.27
HP BL460c Gen9  (0) 2015.10.27
HP Networking 성공사례(1)…드림웍스  (0) 2015.10.27
차세대 클라우드 솔루션 HP Helion…2  (0) 2015.10.27
HP Networking…2  (0) 2015.10.27
HP Networking…1  (0) 2015.10.27
HP ProLiant Gen9 …3  (0) 2015.10.27
HP ProLiant Gen9 …2  (0) 2015.10.27
HP ProLiant Gen9 …1  (0) 2015.10.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