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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100억짜리 사업계획서 - 이봉철 지음



100억짜리 사업계획서

저자
이봉철 지음
출판사
새로운제안 | 2005-06-15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사업계획서는 기업경영의 종합예술이다! 회사의 사업계획서는 회사의...
가격비교


제 1부 - 사업계획서 바로 알기

 

01. 사업계획과 사업계획서의 차이를 알자


① 사업계획

사업계획(Business Plan)이란 말 그대로 영리 단체 · 비영리단체의 여부와 관계 없이 그 단체 또는 조직(이후 회사라고 함)의 사업 영역과 이를 위한 단기 · 중기 · 장기적 관점에서의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전략을 수립해 놓은 것을 말한다. 

모 든 기업 경영 활동의 실행을 위한 지침이자 경영성과를 판단하는 기준이며, 계획과 실적과의 차이 분석을 위해서 앞으로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활용 된다. 성과에 대한 보상의 기준이 되며, 경영관리 활동의 개선 방안을 수립하는 데 실질적인 역할을 한다. 

② 사업계획서

사업계획서란 수립해 놓은 사업계획을 일목요연하게 표현해 놓은 구체적인 서면자료 또는 전산매체를 말한다.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사업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달라지고 일반적으로 외부기관에 제출하거나 제3자에게 보여주기 위한 외부용 사업계획서의 경우에는 회사 · 조직 · 재단 · 개인 등 해당 사업을 추진하는 사업주체에 관한 소개, 사업과 제품에 대한 개요, 시장현황 및 전망, 사업장 및 시설투자계획, 구체적인 사업추진전략, 기업의 장기비전 등으로 구성된다. 내부용 사업계획서의 경우에는 주로 시장예측 및 분석, 부문별 단기전략과제의 실행 계획, 중 · 장기 예산 편성(안)이 중심이 된다.

소위 표준사업계획서 양식에 맞추어 제품과 기술에 대한 소개에 치중하는 것보다 회사의 경영철학과 사업추진전략, 그리고 미래의 비전에 대한 내용을 많이 담아야 좋은 사업계획서로 인정받을 수 있다.

 

02. 사업계획서의 종류와 용도는 무엇일까? 

 

구 분 내 용 용 도 

내부용

 · 지침 및 기준지표

 · 시장분석 및 전망

 · 부문별 · 기능별 · 사업별 소요예산 편성,

   손익 및 재무계획

 · 성과측정 지표

 · 중장기 사업 추진전략의 공유

 · 부문별 소요예산의 확정

 · 전사 손익 및 부문별 손익 분석

 · 시설 및 신규투자(안)의 타당성 검토 및 이행 

   진척도 확인

 · 경영성과의 분석 및 향후 대응전략 수립

 · 외부용 사업계획서의 기초자료

외부용

 · 회사 및 사업의 소개

 · 시장환경 및 전망

 · 사업관련 Infrastructure

 · 타사 분석 및 비교

 · 사업 추진전략

  (기술개발 · 생산 · 영업)

 · 중장기 재무계획

 · (투자유치용의 경우)

   투자제안 내용

 · 장기 비전(Vision) 

 · 제품 생산 및 판매계약

 · 기술 및 사업제휴 제안

 · 회사소개서

 · HR

 · 자금(투자 및 차입금) 유치용

 · 사업권 획득을 위한 해당 기관 · 회사 제출용

 

 

 

구분

용도

유관기관

사업자금

조달신청

정보 및

공공기관

정책자금

유치

 · 근로복지공단, 에너지관리공단,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산업안전공단,

   환경관리공단 등

 · 농수산물유통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무역보험공사 외

 · 대한상공회의소,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기계산업진흥회,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 디자인진흥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한국전자산업진흥회, 한국정밀화학공업진흥회 등

 · 한국무역협회, 한국발명진흥회, 대한전기협회, 한국자동차공업협회,

   한국조선협회, 한국철강협회 등

창업자금

투자유치

 · 신기술사업금융회사,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 중소기업창업투자조합,

   엔젤클럽, 엔젤조합, 개인투자가, 기타

금융기관

일바대출

 · 시중은행 및 지방은행, 중소기업은행, 보험 및 리스회사, 저축은행 등 

신용보증

지원

 ·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 신용보증조합, 보증보험회사 등

직접금융

조달

 · 금융감독원, 금융위원회

 · 금융투자협회, 주간사 증권회사 등

기술평가

품질·규격

사업

인· 허가

벤처기업

기술평가

 · 중소기업진흥공단, 기술보증기금, 한국과학기술원,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한국게임산업개발원, 한국전자거래진흥원,

   한국식품연구원, 국방품질관리소,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규격·품질

인증

 · 기술품질원, 조달청,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기타

 · 산업 인 · 허가용 제출용(가스, 전기, 의료기기, 냉동기 등) 

입주

·

입점

제안서

입주

 · 공업단지 입주, 창업보육센터 등

입점

 · 유통기관 사업입주

 · 공공기관 및 교육기관 복지시설 입점 제안서

입찰

 · 공공기관 입찰 참여, 민간기업 물품 및 용역 입찰

 

 

03. 사업게획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나?


사업계획서는 내부용이냐 외부용이냐에 따라 그 구성요소와 항목이 달라진다. 또한 동종업종이라 하더라도 기업마다 외부상황 및 사내 여건, 사업계획서의 용도가 다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모든 항목을 열거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인 구성요소에 대해 알지 못하면 응용 또한 불가능하기 때문에 제조업종에서 사용하는 일반적인 사업계획서의 목차를 간략하게나마 소개하였다.

 

ⅰ) 내부용 사업계획서의 구성요소

1. 최고경영자의 중기 경영방침 및 해설

2. 사업계획서 수립 기준

가. 경제지표 :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에너지비용 단가기준, 환율, 금리

나. 원재료 조달가격의 추정 : 내수원재료 · 수입원재료 기준가격, 관세율표

다. 생산능력대비 수율 및 Loss율 : 공정별, 제품별, 원재료별

3. 생산 및 판매계획

가. 생산량 계획

나. 판매계획 : 제품별, 시장별(내수 · 수출), 수요사별

4. 제주원가계획

가. 원재료비

나. 노무비

다. 제조경비 : 사업장별, 공정별, 비용항목별

5. 판매비와 관리비계획

가. 인건비 및 속인비용 : 급여 및 상여, 복리후생비, 퇴직급여충당금전입액, 4대 보험 회사부담금 등

나. 사전통제비용예산 : 접대비, 조직활성화비, 회의비, 여비교통비 등 사전 통제과목에 대한 부문별, 부서별 예산 편성안

다. 사후통제비용예산 : 사전통제비용예산을 제외한 일반 경비

6. 손익 및 재무계획

가. 손익계획 : 전사 및 사업부별, 월별, 분기별, 연간

나. 재무계획 : 재무상태표, 매출채권회전율(일수), 차입금 규모 및 이자(율), 재고자산회전율(일수), 자금수지표, 현금흐름표

7. 추정 경영분석(비율분석)

가. 유동성비율

나. 안정성비율

다. 성장성비율

라. 수익성비율

마. 활동성비율

8. 부문별 업적평가 기준표

가. 목표 및 전략합의서

나. 정성적 기준 및 평가방법

다. 정량적 기준 및 평가방법

 

ⅱ) 외부용 사업계획서의 구성요소

1. 인사말씀

가. 창업동기

나. 사업제안서

2. 회사개요

가. 회사 일반현황 및 연혁

나. 경영방침

다. 주주명부 및 지분율 구조

라. 조직도 및 주요 인력 프로필

마. 각종 인 · 허가 및 인증 취득 현황

바. 관계회사 현황

사. 사업 Infrastructure 현황

아. 비즈니스 네트워크(매입처, 매출처 등)

3. 사업개요

가. 사업영역

나.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다. 제푸 및 서비스의 차별성(장점)

4. 사업장 및 시설현황

가. 사업장 현황(위치, 입지)

나. 시설 현황(주요 기계장치)

다. 주요 공정 및 프로세스

라. 주요 생산능력 및 조업실적

5. 기술개발 현황

가. 보유기술 및 투자비

나. 개발중인 기술

다. 향후 기술개발계획

6. 시장 분석 및 향후 전망

가. 국내경제 동향 분석

나. 유관산업 동향 분석

다. 동종업계 동향 분석

라.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 추세 분석

마. 경쟁사와의 경쟁우위 비교

바. 매트릭스 분석

사. 향후 전망

7. 사업추진전략

가. 원재료 조달 및 원가전략

나. 제품 Mix 및 수요처(사)별 전략

다. 판매가격 전략

라. 영업전략

마. 홍보 및 마케팅전략

바. 온라인 비즈니스 전략

사. 사업제휴 전략

8. 투자계획

가. 투자계획 개요

나. 사업장 증축 및 신축

다. 도입 설비 및 기계장치

라. 사업타당성 검토

마. 추진일정

9. 매출계획

가. 매출총괄표

나. 제품별 · 수요처별 매출계획

10. 재무계획

가. 손익계산서

나. 유형자산 및 감가상각비

다. 재무상태표

라. 차입금 현황표

마. 자금수지표

바. 자금조달계획 및 상환계획

사. 투자제안서

11. 비전(Vision)

가. 비전 및 비전달성 Road Map

나. 주요 추진과제 및 실행방안

다. 맺음말

 

<참고자료>

(1) 정관

(2) 법인 등기부등본 및 사업자등록증 사본

(3) 최근 연도 결산보고서(세무조정신고서)

(4) 경영진 및 기술진 이력서

(5) 각종 인 · 허가 증명서

(6) 지적재산권 사본

(7) 주요 계약서 사본

(8) 각종 매스컴 소개 기사 스크랩

(9) 기타 필요서류

 


 

제 2부 - 사업계획서 작성을 위한 핵심 노하우 

 

01.사업계획서는 종합 예술이다.

사업계획서를 잘 만들기 위해서는 다방면에 걸친 폭 넓은 지식과 상황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필요하다.

① 회사의 사업방향과 추진전략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② 정보를 수집 ·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③ 논리력이 있어야 한다.

④ 설득력과 협상 능력이 있어야 한다.

⑤ 기본적인 PC운용 능력이 있어야 한다.

⑥ 재무제표에 대한 개략적인 이해와 작성 능력이 있어야 한다.

 

02. 내부용 사업계획을 먼저 수립해두자

외부용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내부적으로 수립해놓은 사업계획, 즉 장·단기 혹은 중·장기 사업예산편상안이 있어야 한다. 

내부용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방법과 절차는 아래와 같다.

① 내부사업계획의 편성방식

ⅰ) 하향식 편성

전사 경영목표를 먼저 수립해놓고 각 부문별 · 기능별로 세부지침을 통보하여 이를 취합하는 방식으로 회사가 Turn-around(수익성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거나 긴축경영체제로 돌입하는 시기에 주료 이용된다. 협업부서의 의견을 반영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ⅱ) 상향식 편성

편성지침 및 일정표 같은 기본적인 절차와 방법만을 통보하고 각 부문이 나름대로의 예산을 편성한 후에 전사적으로 이를 취합 · 종합하여 예산을 확정하는 방식이다. 대체로 규모가 큰 기업이나 기업의 수익구조가 어느 정도 안정적인 시기에 주로 이용된다.

ⅲ) 혼합식 편성

지침과 절차가 현업부서에 하달되고 난 후 각 부문이 예산을 편성하여 통보하면 이를 심의 · 조정하여 승인한 후 전사예산을 확정하는 방식이다. 시간이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지만, 사업게획을 가장 합리적이고 정밀하게 작성할 수 있어서 대기업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② 사업계획(예산편성)의 체계

③ 사업계획(예산편성) 프로세스 : 혼합식 편성방식

혼합식 편성방식의 업무흐름은 아래와 같다. 예산편성은 빠른 경우 다음 사업년도가 시작되기 약 4개월 전(12월 결산법인의 경우 9월 중순)부터 착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03. 명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라.

외부용 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①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다.

② 기술력과 제품의 우수성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다.

③ 사실을 근거로 하고 자료의 출처는 반드시 밝힌다.

④ 화려하게 꾸미기보다는 내용에 충실한다.

⑤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게 쓴다.

 

 


제 3부 - 100억짜리 사업계획서 작성 워밍업

 

01. 기획력 100배 높이기

① 기획팀은 국가정보원?

큰 회사의 경우 별도의 기획팀이나 관리팀이 있어서 기업활동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정기적으로 수집 · 분석하겠지만 중 · 소규모 회사의 경우에는 대부분 그렇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정보를 활자화된 매체나 인터넷을 통해서만 수집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비정형적인 정보를 수집하려면 정보를 활자화된 매체나 인터넷을 통해서만 수집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인터뷰나 브레인스토밍 같이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로부터 직접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ⅰ) 정보 수집서의 작성

ⅱ) 인터뷰에 의한 수집

ⅲ) 브레인스토밍에 의한 정보수집

② 인터넷에서 땅 짚고 헤엄치기

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용한 인터넷 사이트와 활용자료이다.

기관명

과금

인터넷 주소 및 활용메뉴

활용자료

한국은행

무료

 www.bok.or.kr

 (조사연구자료 → 간행물 → 연간)

 기업경영분석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무료

 dart.fss.or.kr

 상장법인 사업보고서

통계청

무료

 kostat.go.kr

 (국가통계포털, 통계분류)

 국가공식집계통계자료,

 산업분류표

법제처

무료

 www.moleg.go.kr

 (종합법령정보 → 법령검색)

 사업 관련 법 · 시행령 · 시행규칙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유료

 www.iros.go.kr

 부동산등기부등본

 법인등기부등본

문서서식사이트

무료

유료

 wwwbizform.co.kr

 www.yesform.com

 사업계획서 작성양식

 타사작성사례

국세청

무료

 www.nts.go.kr

 세무행정 절차 및 세법

정책자금안내

무료

 fund.yesform.com

 정책자금 현황

업종별 협회

무료

 

 유관업체 현황, 기사스크랩

지방자치단체

인터넷사이트

무료

 

 지방자치단체의 시정방향,

 특화사업 현황, 지역관광지도 등

 

③ 지피지기면 백전백승

기업경영과 사업계획서 작성에 있어서 전략의 3요소인 '3C'와 전략의 3요소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외부환경인 'FAW(Forces at Work)'에 의한 현장 분석이 필요하다.

ⅰ) FAW

FAW(Forces At Work)란 기업경영에 영향을 미칠 외부환경이나 여건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일반적으로 FAW는 경제적인 측면과 시장 측면, 규제 측면, 국제관계 측면 등 네 가지로 대별되는데 이러한 FAW를 분석함으로써 거시적인 측면으로는 세계경제 속에서의 한국 경제 및 산업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국내 시장의 사회 트렌드 · 규제 등과 같은 변동요인도 파악할 수 있다.

ⅱ) 고객분석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 우리 회사의 대상시장이 어딘가를 명확히 한다.

- 가능하면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이 만족스러워 하고 있다는 실증적 사례도 제시한다.

- 고객을 세분화함으로써 세분화된 시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펼쳐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 경우에 따라서는 고객별로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의 종류나 사양을 매칭시킴으로써 고객층이 다양하다는 측면을 강조할 수도 있다.

ⅲ) 자사 및 경쟁사 분석

자사와 경쟁사를 비교하는 방법으로는 매출이나 경상이익 등 회계적인 수치의 시계열적인 분석, 타사와의 핵심기술 비교 분석, 사업전반에 있어서 타사에 비해 독특하고 독창적이라 할 수 있는 부문의 부각 등이 자주 이용된다.

④ 나도 논리력의 대가

MECE에 의한 로직트리 기법은 사업계획서의 전체적인 내용을 구성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데 특히 사업계획서의 목차를 잡는데 아주 유용하다.

ⅰ) MECE

MECE(Matually Exclusive, but Collectively Exhaustive)란 '서로 중복되지 않고(ME) 또한 각각의 합이 전체를 포함(CE)할 수 있는 요소의 집합'이라는 의미로서, 논리적 사고의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MECE의 유용성은 아래와 같다.

- 중요한 사항을 누락하거나 빠뜨리지 않는다.

- 중복에 의해 비효율이 발생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방지할 수 있다.

- 판단의 사고범위를 정해준다.

- 분류된 각각의 카테고리 내에서의 우선순위와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ⅱ) 로직트리

로직트리(Logic Tree)란 MECE의 사고방식에 따라 주요항목을 트리형태로 분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⑤ 매트릭스를 보여주마

사업계획서들을 보면 SWOT분석이라는 페이지가 하나씩 있는데 SWOT는 Strenght(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의 머릿글자로서, 이러한 네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사업의 현황을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매트릭스라고 할 수 있다.

 

02. 골치 아픈 회계이론은 버리고 가자(생략)

03. 별것도 아닌 경영분석(생략)

 

 

 

 

 

 

 

제 4부 - 실전! 100억짜리 사업계획서 작성 따라하기

 

01. 목차 잡기

① 목차잡는 테크닉

ⅰ) 일반적인 사항은 나중에 고려한다.

ⅱ) 사업계획서의 목적이 어디에 있는가를 먼저 생각한다.

ⅲ) 해당 사업의 프로세스를 정의하고 핵심단어를 나열한다.

ⅳ) 로직트리로 전체 목차를 구성한다.

ⅴ) 범용적인 사업계획서의 목차와 비교하여 빠진 부분을 체크한다

ⅵ) 불필요한 내용들을 제거해 나간다.

ⅶ) 순서를 재조정한다.

 

02. 인사말씀 쓰기

① 어떻게 인사할까?

인 사말씀이라는 것은 사업계획서 내용상으로 보면 그리 중요한 부분은 아니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생략할 수도 있다. 사업계획서에서 멋진 인사말을 쓴다는 것은 통상적인 '인사'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컨퍼런스(Conference) 같은데서 기조 연설을 하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② 실전 인사말씀 예제

ⅰ) 00마트 입점을 위한 사업계획서

"국내 최초의 대형할인마트이며 국내 시장점유율 1위인 귀사에서 오픈 예정인 00점에서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 정신으로 안경점을 개설하고자 본 사업계획서를 제출드립니다. 

항상 최고의 고객감동을 이끌어내겠다는 마인드, 경쟁력있는 전문기술, 20여년 동안 안경사로서 쌓아온 신뢰와 봉사를 바탕으로 00마트의 서비스 정신에 적극 부응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00마트의 성공신화에 일조할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03. 회사 소개하기

① 회사개요

일반적으로 회사 이름, 사업자등록번호, 법인등록번호, 대표자 성명, 사업자 주소, 연락처 등을 기재한다.

② 경영이념

③ 조직 및 인력 현황

④ 주요 인적자원 프로필

⑤ 주주 현황

⑥ 사업장 소개

⑦ 지적재산권 및 각종 인증서

⑧ 비즈니스 네트워크 현황

⑨ 사업실적표

 

04. 사업개요 작성하기

① 사업분야 요약표

사업개요의 맨 첫장은 회사가 영위하는 사업분야를 기술한다.

② 제품(서비스)의 일반 개요

③ 자사 제품의 소개

④ 자사 서비스 시스템 소개

⑤ 제품(서비스)의 특징

⑥ 개발 부지(부동산)의 소개

⑦ 개발 부지(부동산)의 입지 분석

⑧ 제조공정 소개

⑨ 비즈니스 Flow 개요

⑩ 사업 적용 사례

 

05. 기술개발 현황

① 보유 기술 현황

② 타사 제품(기술 · 서비스)과의 비교

③ 향후 기술 개발계획

 

06. 신규사업 개요

① 신규사업 추진의 당위성

② 신규사업(신규개발기술) 개요

③ 사업 추진의 전제조건

④ 사업 추진 기대효과

⑤ 신규사업 투자계획

⑥ 사업타당성 분석

⑦ 추진일정표

 

07. 시장분석 및 전망

① 제품의 선호도 조사

② 시장 현황 분석

③ 시장점유율 현황

④ 경쟁업체 현황

⑤ SWOT 분석

⑥ 향후 전망

⑦ 3C와 FAW 분석

 

08. 사업 전략

① 생산 및 원가계획

② 마케팅 전략

③ 홍보전략

④ 영업관리전략

⑤ 매출계획

 

09. 재무계획 작성하기

① 간이 수지분석표

② 손익계산서

③ 유형자산 및 감가상각비

④ 재무상태표

⑤ 차입금 현황

⑥ 자금수지표

⑦ 재원조달방안

⑧ 기업가치 및 주식가치 산정표

⑨ 투자제안서

 

10. 비전의 달성

① 비전

② 비전 달성 추진계획

 

11. 맺음말

 

12. 첨부서류 목록

 

 

※ 책은 제 5부까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 5부에는 각 용도별(제조업과 유통업, 입점제안서) 사업계획서 샘플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 외에도 본문 내에 설명시 각 항목에 대한 예제가 하나씩 첨부되어 있으니 필요에 따라 소장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