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IT 솔루션 이야기

에임투지의 APM 솔루션, AppInsightor가 궁금하신가요?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에임투지 입니다.


모든 웹 서비스 활동에 있어서 최종 사용자 경험은 서비스 퀄리티와 사용자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응답시간이 1초 지연되면 전환 비율은 7%가 감소하고, 페이지뷰는 11% 감소하며 고객만족도 역시 16% 하락하게 됩니다(compuware, 2012.04.10 「기업의 손익에 영향을 미치는 최종 사용자 경험」).
애플리케이션 문제 중, 74%는 최종 사용자에 의해 감지되고 보고 되기 때문에 최종 사용자 경험을 아는 것은 비즈니스 성과와 직결되는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점점 복잡해지는 IT 환경에서는, 최종 사용자의 서비스 상태를 파악(End-User Monitoring)하고, 전체 애플리케이션 전송 경로를 파악하기 위한 End-to-End 연계분석이 필요합니다.

 

AppInsightor 소개

앱인사이터(AppInsightor)는 애플리케이션 / 서버(Machine)뿐 아니라, 최종 사용자 경험까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통합 APM솔루션 입니다.


1) End-to-End 통합 모니터링


AppInsightor는 실시간으로, 실질적인 End-to-End 성능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최종 사용자에서부터 Back-End 시스템까지의 서비스 전송 구간에 대한 시각화를 통해 포괄적인 서비스 상태 파악이 가능합니다.


웹, 시스템,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서버, 데이터 성능의 상태 정보를 제공하며, IT 조직간의 성능 문제 발생 시, 최종 사용자 이슈를 파악하고 트랜잭션의 Call Stack에 대한 소스코드 수준의 가시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통합 모니터링은 상요자에게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데 있어 서비스 품질과 네트워크를 이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2) End-User Experience 모니터링


AppInsightor는 사용자의 서비스 요청에 대한 일련의 모든 서비스 정보를 제공합니다.


사용자의 접속 디바이스, 접속 서비스, 접속한 지역 등을 모니터링 화면에서 리얼타임으로 볼 수 있습니다. Load Time / Throughput, Browser Tracing이 가능하여 사용자 환경에 대한 확인이 가능하며, 사용자의 지리적 위치를 기반으로 국가별/시도별 성능 정보를 신속하게 비교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성능모니터링


가. 편리한 검색 : 운영자가 원하는 결과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모든 화면에서 동일한 검색을 제공합니다.
나. Most Consuming Transactions 분석 : 서비스 품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트랜잭션을 집중 관리해 성능저하의 원인을 특정하고, 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다. 애플리케이션 성능 통합 분석 : 실시간 수집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 특성(Behavior)을 한 화면에서 쉽게 비교분석할 수 있습니다.
라. Machine 성능 통합 분석 : “Machine”과 JVM(Java Virtual Machine)의 성능 특성을 한 화면에서 쉽게 비교 분석할 수 있습니다.
마. 성능 지표 비교 분석 : 애플리케이션과 서버(Machine)에서 수집된 다양한 정보를 항목별 또는 기간별로 상호 비교하여, 각 지표간 상관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바. 비정상적인 Thread 분석을 위한 snapshop(Dynamin Stacktrace) : WAS 운영 중 성능저하 현상 발생 시, AppInsightor UI에서 해당 Tread의 Stack Trace를 획득하여 문제의 원인에 보다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 Availability&Error Alert : Apdex(Application Performance Index) / Downtime / CPU 등 다양한 서비스에 영향이 있는 항목을 조건에 맞게 설정하고, Action 등록을 통해 알림(Alert)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 다양한 권한 설정 :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각 사용자(Users), 사용자 그룹(User Groups)에 대한 다양한 권한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이용의 편의성을 위해 웹 기반으로 제공합니다.



AppInsightor 도입 효과

AppInsightor의 도입을 통해, 기존 WAS 모니터링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최종 사용자와 최종사용자의 경험을 파악해 전체 서비스의 성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1) APM+EUM 연계분석 기능 제공 : 기존 APM을 통해 최종 사용자들이 느끼는 체감속도를 정량적으로 확인하기 어려울 때(개별적 체감 속도에 이슈 발생)
2) 에이전트의 간편한 설치 및 운영의 편리성 : 관리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때
3) 넷퍼넬(트랜잭션 제어)과의 뛰어난 호환성 : APM을 통한 이슈 모니터링 이후 즉각적인 조치로써, 성능 정보에 따라 자동 & 실시간 제어가 필요할 때
4) 도입비용 절감, EUM 연동 비용 투자 및 공수 절감 : 웹 서비스의 안정적인 제공을 위한 비용/인력이 부족할 때

 


기존의 국내 APM이 대부분 WAS 모니터링의 역할을 중요시하면서 최종 사용자 경험에 대한 모니터링은 상대적을 소외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꾸준히 개발되는 새로운 디바이스와 브라우저가 다양한 서비스 환경을 만들어냈고,
이로 인해 고객들은 동일한 서비스를 사용하면서도 서로 다른 웹서비스 만족도를 느끼고 있습니다.


시스템 모니터링만으로는 고객의 실질적인 불편사항을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최종사용자 경험을 모니터링하는 것이야말로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제품에 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solution@aimtog.co.kr로 언제든지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