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arketing 플래닝 체계
: 전반적인 마케팅관리에서 전략의 모태가 되는 것은 바로 '고객'
2. 마케팅환경분석 의미
① 내적 환경요인 : 기업과 마케팅 담당자들에 의해 주도될 수 있는 요인들로서 기업에 의해 통제될 수 있는 요인들
마케터가 기업의 목표나 정책을 전략적으로 통제하는 과정
② 외적 환경요인 : 기업의 외부의 요인들로서 주로 개별기업이 통제하기 어려운 요인들
법적 요인, 정치적 요인, 기술적 요인 등
3. 통제가능 Internal 요인
① 최고경영층에 의해 통제 가능한 환경
* 사업영역 : 기업이 어떤 영역에서 활동할 것인가를 결정
* 기업의 전반목표 : 기업전반과 관련된 측정 가능한 목표
* 기업문화 :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따르는 가치, 규범, 관행들
* 마케팅부서의 역할 : 중시(기업 내부기능의 조정) vs. 경시(영업지원, 광고 등의 기능)
* 기타 부서들의 역할 : 타 기능부서와의 업무영역과 관계 명확화 · 조정장치
② 마케팅에 의해 통제 가능한 환경
* 표적시장과 마케팅 목표의 선택
* 마케팅 조직의 구축
4. 소비자행동 모델
5. 고객에 대한 이해
: 아래에 제시하는 3가지 구분에 대한 고객개념을 가져야 하는데, 1,2차 고객을 먼저 만족시킬 줄 아는 리더십이 필요
6. 소비자행동분석의 필요성
① 소비자행동분석 : 소비행위에 도움(소비자가 보다 효율적인 소비행위를 하는데 도움)
② 소비자 행동의 연구는 세가지 유형의 정보를 제공 : 소비자성향/구매행동에 관한 정보/의사결정 과정을 설명
③ 소비자행동분석은 마케팅관리의 기초를 제공
- 시장세분화
- 제품 포지셔닝과 차별화
- 환경분석
- 시장조사 연구개발
- 마케팅믹스와 개발
7. 뉴로마케팅이란?
: 신경과학을 의미하는 뉴로와 마케팅의 합성어로 뇌 영상 촬영을 비롯한 최신 신경과학 기술을 이용하여 소비자의 뇌 반응을 측정함으로써 소비자심리 및 행동의 매커니즘을 해명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려는 분야
8. 관여도에 따른 소비자구분 매트릭스
: 관여도란 특정 상황에 있어 자극에 의해 유발되어 지각된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혹은 관심도의 수준을 말함
일반적으로 가격에 따라 고/저관여로 구분
9. 관여도에 따른 마케팅전략
10. 기업이미지의 결정요소
① 기업이 생산, 판매하는 제품의 특성 : 제품군, 품질수준, 내구성, 스타일 등
② 커뮤니케이션 활동 : 광고, 홍보, 판매촉진, 텔레마케팅 등
③ 가격정책 : 경쟁제품과의 상대적 가격수준, 가격할인 정책 등
④ 유통망 : 점포 입지, 점포 내 서비스 등
⑤ 판매원들의 특성 : 판매원들의 역량, 서비스 정도, 친절도, 신뢰도, 전문성 등
⑥ 제품관련 서비스 : 부품구입 용이성, 제품설치관련 서비스, 수락시간, 반품수용도 등
⑦ 고객지원정도 : 고객교육, 제품지침서의 질, 고객상담 등
⑧ 기업경영의 내용 : 기업양성, 혁신성, 재무적 안정성, 경영의 질 등
⑨ 기업의 사회적 활동 : 환경보호, 소비자들의 생활의 질 높이기, 지역사회의 참여도 등
⑩ 기업의 사회적 공헌도 : 자선사업활동, 산학연계활동의 정도 등
⑪ 종업원들의 특성 : 급여수준, 응집력, 자사에의 충성도, 학력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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