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책]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 - 이치원

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 - 이치원

 

"시간이 지나도 살아남을 마케팅 핵심 키워드 25"라는 부제로

마케팅의 필수 개념과 최신 트랜드를 영화로 이야기해주는 택입니다.

 

영화를 마케팅 개념과 연계해 설명한다니!

글쓴이는 분명 컨셉을 잡고 고객의 흥미를 유발하는데 능통한 마케터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내용은...어떻게 사게 할 것인가라고 하는 제목과는 달리,

현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이라기 보다는

학생들을 위한 개념서라고 보여집니다.

 

그리고, 영화와 마케팅 개념을 연결하는 부분도 조금 무리라고 생각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쿵푸팬더3에서 포에게 힘을 주는 마을 사람들을 보면서 집단지성을 떠올리는것 같은...

 

뭔가 기대하는 부분과는 조금 상이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도 마케팅이나 광고를 전공하게 아니니깐요..

마케팅 개념을 다시한번 리마인드하고

현업에 적용할 부분이 있을지 생각해보는 것도 좋겠죠.

 

많지는 않지만, 체크한 내용들을 공유해봅니다.

 

 

 

1. 인텔, 비브람, 고어텍스, 플렉스트로닉스, 이들의 공통점은? 완제품보다는 부품이나 원료를 지칭하는 브랜드다. 일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기업 간의 B2B 비즈니스를 한다. 인텔은 'Intel Inside'라는 슬로건과 귀에 익숙한 징글(jingle, 효과음)로 컴퓨터, 노트북 광고할 때마다 붙어 나와 익숙하지만, 대개 이런 브랜드들은 전면에 나서지 않는 '히든 챔피언'들이다.~~~이들 브랜드는 그 완제품이 '전문가가 보증하는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준다.

--- B2B IT 솔루션 비즈니스를 진행하는, 에임투지와 같은 기업이 이런 부분을 Public하게 홍보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넷퍼넬이 보증하는 안정적인 사이트, 'NetFUNNEL Control' 이런 느낌으로...

 

2. "I Want people to know that I am here. I don't want to cease to exise(나는 사람들이 나의 존재를 알아줬으면 좋겠어. 존재감 없이 살고 싶지 않아)." 소셜미디어가 지금처럼 삶 속에 깊이 들어올 수 밖에 없었던 근본적인 이유다. 기업들이 소셜미디어에서 고객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 해야 할지 방향점을 알려주는 팁이기도 하다.

--- 많은 연구에서 보여지듯이, 소셜미디어는 각 개인이 자신을 드러내는 도구입니다. 그러므로 기업은 공유할만한 컨텐츠를 올려야합니다.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줄 수 있는...

 

3. 기업과 브랜드의 이름을 단 어떤 행위가 고객 자신을 위해 진정으로 배려하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라는 것을 아는 순간 고객은 감동한다. 고객은 기업이 수익만을 추구하는 차가운 집단이었는 줄 알았다가 따스한 마음을 지닌 인격체로서의 동질감을 확인하게 되고, 친근한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지는 것이다.

--- B2B IT 비즈니스라고 해도, 기업이 이익만을 추구하는 집단이 아닌 고객에게 동질감을 주는 따뜻한 기업이라고 보여질 수 있는 부분이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