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 연구소. by (주)에임투지

어느날 문득 페이스북을 살펴보다가,

"오, 이거 보기 편하고 좋네~"라고 생각한 포스팅이 있었는데

얼마 후 그것이 바로 [카드뉴스]라는 것을 알게 되었지요.


이제는 많이들 카드뉴스 형식을 활용하고 계시는데요,

카드"뉴스"인 만큼, 목적은 정보의 알기쉬운 전달이겠죠?


제 경우는 편집이 편해서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지만 

빠르고 간편하게 PPT로 슈슈슉 하시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인기가 많아진만큼 "카드뉴스 만드는 법"과 같은 강의도 종종 눈에 띄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PPT로 간편하게

카드뉴스 만드는 방법에 대해 써볼까 합니다.




1. 컨텐츠 기획


카드뉴스, 말 그대로 카드 형식의 뉴스입니다.

형식의 차이일 뿐 결국 소비자에게 무언가를 전달한다는 점에서

첫번째 고민은 어떤 컨텐츠를 카드뉴스로 만들것인가?!하는 것이겠습니다.


시작이 반이라고, 컨텐츠 기획만 잘 되어도 

어느 정도 시선을 잡아끌 수 있겠죠?

아래 7가지 컨텐츠 기획 방법을 공유합니다. 


1) 라이프스타일 마케팅 컨텐츠

    : 사람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컨텐츠로

2) 업계에 대한 전문 지식 제공

    : 전문가, 데이터가 뒷받침되는 통계나 인포그래픽 등

3) 컨텐츠에 특정 캐릭터 부여

    : 여러 플랫폼을 아우르는 하나의 캐릭터

4) 스토리텔링 : 팀 소개


5) 신제품 / 서비스 미리보기


6) 제품에 대한 가이드 만들기


7) 컨텐츠 마케팅을 최근 트렌드 또는 핫이슈와 묶기


참고 : 콘텐츠 마케팅&스토리텔링 마케팅 아이디어 7가지 [클릭]

잘 정리가 되어 있어서 내용을 참고했는데요,

위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저희는 업종이 B2B IT이다보니 

평소 생소한 용어나 약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페이스북 마케팅 시에는 다양한 분들이 컨텐츠에 접근하시기 때문에

저희 제품의 개발 배경, 철학, 솔루션이 필요한 상황 등을

우선 설명해드리고 있습니다. 


참고 : 에임투지 페이스북 [링크]







2. 이미지 찾기

상업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는 이미지이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다가는 큰일이 나게 됩니다.


자주 쓰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알려드릴게요~


1) 픽사베이(https://pixabay.com/)

     한글검색 가능, 배경이미지





2) 아이콘파인더(https://www.iconfinder.com)

     아이콘(상업적/비상업적 선택 가능)





3) 언스플리쉬(https://unsplash.com/)

     고퀄리티 배경이미지, 생각보다 업데이트가 많지는 않은듯한 느낌적인 느낌...



초반에는 사이트를 많~이 찾을수록

좋은 이미지를 찾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었는데

차라리 몇가지를 정해서 열심히 찾는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왜냐면 여러곳을 찾다보면 아까 본 사이트에 있을 것 같은데...하면서

한번씩 더 둘러보고 그러다보면 결국 이도저도 아닌 이미지가...


찾고 또 찾다가 안되면...

안되면...

...셔터스톡에서 하나 구매합니다.ㅎ


쓰다보니 느낀건데

확실히 유료는 다르긴 다르더라구요ㅎㅎ


이거시 유료의 위엄.jpg




3. 레이아웃(구성)

작업자분에 따라 다르겠지만, 제 경우는

레이아웃을 먼저 구성하고 이미지를 찾습니다.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배경 들어갈 자리를 체크해두고

텍스트 완성 후 클리핑마스크로

배경이미지를 움직여가며 조절합니다. 


배경을 고르는게 항상 어려워서..ㅎㅎ

배경을  찾는 것보다는 텍스트를 완성해두고

그 밑에 배경을 넣어서 어울리는지 안어울리는지

보는 것이 저에게는 더 좋은 방법인 듯 합니다.

(그렇다고 항상 어울리게 고르지는 못합니다...훌쩍)


보통 카드뉴스의 경우 아래와 같은 레이아웃을 많이 사용합니다.


1) 레이아웃 

화면 분할형

   

이미지 위에 쓰기

   

심플하게 텍스트만

   



대부분의 경우 페이스북에 카드뉴스를 많이 활용하기 때문에

가로로 긴 화면을 많이 활용합니다.


이번에 한 프로모션 홍보의 경우에는 정사각형으로 했는데요,

형식을 정사각형으로 하면 네개의 이미지가 한번에 보이기때문에

이러한 효과를 살짝 노리고(!) 디자인했습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바로가기 : [클릭]



2) 주의사항

홍보용으로 할 경우, 화면에서 차지하는 텍스트 비율이 중요합니다.

페이스북의 경우, 텍스트 비율에 따라 광고가 중단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미지 텍스트 확인도구 : [링크]



[업로드]를 클릭해서 이미지를 올리면 

텍스트 비율을 보고 패널티여부를 판단해줍니다.



4. 자주 쓰는 효과

본격적으로(?!) PPT에서 활용하는 스킬을 소개합니다. 

파워포인트 2010 기준입니다.


1) 캔버스 크기

   상황에 따라서는 가로세로 정사각형으로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형을 그리는 방법도 있지만 캔버스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도 있지요 :)

   

    


디자인 -> 페이지 설정을 누르시면 

슬라이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설정창이 나옵니다.


이곳에서 너비와 높이를 동일하게 조절하면

정사각형 슬라이드로 작업할 수 있습니다. 

모니터 해상도에 따라 이미지가 늘어나는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크기 조절

이미지를 넣은 후 잘라내고 싶을 때, 이미지를 더블클릭하면

위쪽에 [서식]탭에서 '자르기'메뉴가 열립니다.




    


잘라내고나면 잘린 부분이 불투명하게 처리되면서

남겨둔 부문만 선명하게 보이게 됩니다.


메뉴부분이 길어서 캡쳐하지는 않았는데요,

저렇게 굵은 선이 표시된 경우 자르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선명하게 된(남겨진 부분) 이미지를 클릭하여 드래그하면

잘려진 프레임내에서 이미지를 이리저리 움직여볼 수 있습니다. 



3) 배경제거

어느 정도 많이 알려져있는데요,

파워포인트 2010버전에서는 PPT내에서 배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더블클릭시 메뉴를 보시면 가장 왼쪽에 "배경제거"메뉴가 있습니다. 



남길 색상과 지울 색상을 지정해줘야 하기 때문에

처음 할 경우 좀 난해할 수도 있지만,

포토샵이 없거나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간단한 배경 제거에 유용합니다.  



4) 도형 불투명도 조절

밝은 배경이미지에 텍스트를 쓸 때,

밑에 흐릿한 도형을 깔고(?)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마우스 우클릭 하면 [도형서식]메뉴가 있는데요,

여기서 "채우기"부분을 보시면 "투명도"메뉴가 있습니다.


지금은 0%, 즉 전혀 투명하지 않은 상태이고

100%으로 갈수록 점점 투명해집니다. 


5) 간격

PPT로 할 때는 줄간격과 글자간격이 많이 신경쓰입니다. 

아무래도 작은 단위로 조절하기가 쉽지 않다보니...-.-;;


텍스트 간격은 아래 메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홈]메뉴의 저렇게 생긴(?) 도형을 누르시면 줄간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줄간격 옵션"을 클릭하시면 더욱 세세하게 숫자를 지정해줄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줄간격 고정 -> 값을 지정해주고 있는데요,

18~22 정도면 적당히 볼만한 것 같습니다.

실제로는 직접 수치를 입력하면서 

확인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 

영문 폰트의 경우 어쩐지 미묘하게 글자사이가 넓은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마찬가지로 [홈]버튼에서 저렇게 생긴(?) 아이콘을 찾으시면 됩니다.


"기타 간격"에서 더욱 세심한 조절이 가능한데요,

제 경우는 [좁게]를 선택해서 0.5정도면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6) 오탈자 표시 제거

간혹 PPT를 이미지로 캡쳐하다보면

오탈자체크가 그대로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맞춤법 봐주는거야 고맙지만, 

회사 이름이나 브랜드 제품도 오탈자로 처리해버리니

제품소개서의 경우 오탈자 천지입니다...ㅎ


이런 경우, 옵션에서 오탈자 체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제일 왼쪽의 [파일]메뉴를 열면 밑에서 두번째 메뉴, "옵션"이 있습니다.

옵션을 클릭하면 두번째 메뉴의 "언어교정"이 있는데


[PowerPoint에서 맞춤법 검사] 부분에서

"입력할 때 자동으로 맞춤법 검사"를 해제하시면 됩니다. 


7) 이미지로 저장하기

마지막으로 이미지 저장하기!

이미지는 [파일]메뉴에서 저장/보내기 메뉴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형식을 더블클릭하시거나

다른 파일 형식으로 저장하기를 누르셔도 

이미지 형식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오브젝트 몇 개만 하실 경우에는


 

위의 메뉴처럼 "그림으로 저장"메뉴를 통해 간단하게 하실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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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숨가쁘게(??) 카드뉴스 제작 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불금인만큼, 오늘도 좋은하루 보내세요~^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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