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략 수립 시 집중해야 할 부분에 대한 관점을 명확하게
- 고객 생애 가치에 대한 이해와 전략 수립에 적용
0. 마케팅이란 것은 고객을 중심으로, 특히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해서 이해해야 한다.
1. 마케팅의 틀
가. value to customer = 회사가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
나. value from customer = 회사가 고객으로부터 받는 가치
→ 여기서 말하는 고객가치란, value to customer를 뜻함
다. 고객에 제공하는 가치를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느냐가 마케팅에 접근하는 첫번째 출발점
→ 마케팅 : Value Creation Process
2. The Value Equation
가. Value(Benefit - Cost) > 0
나. 지속해서 value를 고객에게 제공하여 기존고객을 지속적으로 유지
3. The Value Triangle
1) Customer Intimacy : 증가되는 소비자들의 세세한 욕구를 정확히 반영하여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여 전달하는 것
고객과의 친밀도를 증가시켜 장기적인 관계를 맺는 것에 초점
2) Product Leadership : 특정 상품이 시장에서 다른 상품에 대해 지속적인 우월함을 가짐
가격, 품질 등의 객관적 요소부터 디자인, 감성적인 이미지 등의 주관적인 요소 포함
시장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유통 시스템 개선, 상품/기술 개발, 적절한 가격 정책 개발 등을
통해 시장에서 선도적인 역할
4. Marketing Strategy
가. Peter Drucker
- "Any business enterprise has only two basic function : marketing and innovatio
And marketing is the process via which a firm creates value for its chosen customers"
나. 마케팅 전략 : 두 가지 주요 활동
- 목표 시장을 목표하고 목표 고객의 마음 속에 바라고자 하는 포지셔닝을 알아내는 것
- 바라고자 하는 포지셔닝을 획득하기 위해 마케팅 활동의 계획을 명시하는 것
5. Schematic of Marketing Process
6. 고객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 한 고객이 특정 기업의 고객으로 존재하는 전체 기간 동안 창출하는 총이익의 순 현재가치(net present value)
7. Margin Multiple and Customer LTV
가. 고객 생애 가치는 3가지 요소에 따라 달라짐
- 매출 총이익, 유지율, 할인율
나. Margin Multiple = r / (1 + d - r)
다. Customer LTV = m × r (1 + d - r)
라. 고객 LTV를 높이기 위해서는
- 매출 총이익을 늘리고
- 할인율을 줄이고
- 유지율을 늘려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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