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나간... 의미가.../마케팅 이야기

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3(감각)



시장을 움직이는 49가지 마케팅의 법칙

저자
정연승 지음
출판사
한스미디어 | 2010-01-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왜 사는가?' '왜 팔리는가?에 대한 명쾌한 해답, 이기는 마...
가격비교




최근에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의 무의식과 감정을 자극 하는 것을 목표로 마케팅 전략과 기법을 실행하고 있다. 감성 마케팅, 관계 마케팅, 감각 마케팅, 체험 마케팅 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유형들이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최근 많은 기업들의 관심과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바로 소비자의 무의식과 감성을 타깃으로 하는 뉴로 마케팅 기법이다.

 

감 각 - 본능에 가까운 소비자의 말초적 반응으로, 미학적·상징적 요소가 보다 중요시되는 영역(시각·청각·후각·촉각·미각)

 

 

감각을 이용한 마케팅의 법칙(7)


29.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 ▶다홍치마 효과

다홍치마 효과란 가격이나 다른 조건이 비슷하다면 좀 더 예쁘고 매력적인 것에 호감이 더 간다는 것을 뜻한다. 이런 다홍치마 효과의 영향력이 기인하는 원인으로 학자들은 2가지 연관 효과와의 관련성을 지적한다. 첫째는 후광효과인데, 상대방의 신체적 아름다움이 당사자의 지각과 인식체계를 철저하게 왜곡시킨다는 것이다. 둘째는 동일시 효과(Identification Effect)로, 아름다운 사람과 동일시되고 싶어하는 동기를 유발함으로써 아름다운 사람에게 쉽게 동의하게 된다. 아름다운 상대방을 접하게 되면 이 사람과 대립하기보다는 이 사람과 가까이하고 싶은 욕구가 자연스럽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30. 상징성과 간결함으로 감성을 자극하라 ▶알파벳의 법칙

알파벳 마케팅 혹은 알파벳의 법칙이란 알파벳이 가지는 상징성과 간결함 등을 이용해 소비자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알파벳이 지니는 상징성 내지 간결함은 소비자들에게 원하는 메시지를 간결하고 함축적으로 전달함으로써 기업이나 제품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성보다는 소비자의 감성을 겨냥한 마케팅 기법의 일종이다.

  

 

31. 색상으로 개성을 표현하다 ▶컬러의 법칙

컬러 마케팅 혹은 컬러의 법칙은 색상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소비자의 구매력을 자극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을 색상으로 보고, 이를 활용해 소비자의 구매를 결정짓게 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색채에 대해 감성적 반응을 보이므로 이것이 구매 충동과 연결될 수 있다는 것이 컬러 마케팅의 기본 논리다.

 

 

32. 눈으로 보고 귀로 듣게 하라 ▶청각 자극의 법칙

청각 자극의 법칙이란 시각적인 것보다 재미나 흥미를 유발할 가능성이 보다 높은 청각적 효과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의 뇌리에 각인시켜 홍보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최근 펀(fun) 마케팅 차원에서 재미를 가미한 CM송이나 효과음이 인기를 얻으면서, 이를 활용하여 성공한 다수의 히트 상품들이 등장했다. 청각 자극의 법칙과 관련해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기법은 징글(jingle)인데, 흔히 CM송(Commercial Message Song)이라고 불리며 정확한 표현은 징글 또는 싱잉 커머셜(singing commercial)이다.

 

 

33. 몽타주로 호기심을 자극하라 ▶크레쇼프 효과

크레쇼프(Koulechove) 효과는 몽타주('조립하는 것'이라는 의미의 프랑스어) 효과라고도 하며, A장면 뒤에 바로 B장면을 배치시켜 보다 함축적인 의미를 전달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는 사진이나 영상을 본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관이나 성향에 따라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마케팅으로 활용한 것이다. 따라서 크레쇼프 효과를 이용한 광고 장면을 본 소비자는 단순히 수동적으로 메시지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각 장면의 관계 속에 숨어 있는 의미를 보다 능동적으로 찾아가게 된다.

 

 

34. 오감으로 직접 체험한다 ▶Touchy-Feely 법칙

'Touchy-Feely 법칙'이란 소비자들의 오감 가운데 보다 본능적인 감각에 속하는 촉각, 후각, 미각을 자극하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광고 홍수 시대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 시각 · 청각 마케팅만으로는 부족하며, 촉각 · 후각 · 미각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은 이제 소비자의 감각을 총체적으로 압박하는 'Full-sensory Branding'이 필요한 시대에 들어서고 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는 일은 심지어 온라인에서조차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마케팅 기술이 되어가고 있는 것이다.

  

 

35. 감출수록 더 궁금하다 ▶실루엣의 법칙

실루엣 기법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대상을 훨씬 더 좋게 그리고 기대감을 가지게끔 만드는 힘을 가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실루엣 광고를 통해 실제보다 제품을 훨씬 멋있게 보이도록 함으로써 소비자들의 기대감을 높이는 일종의 과장 과대 광고 효과를 노리고 있다. 하지만 실루엣 광고는 단순히 소비자를 유혹하는 마케팅 기법으로만 볼 수는 없다. 실루엣이라는 기법 자체가 가지는 은유적이고 컬트적인 매력과 힘이 또 하나의 강력한 브랜딩의 도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